반응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최근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소상공인 경영난 가중 및 지역경제 침체 현상이 심각하게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지역경제 위기를 보완하고 활성화 복원을 위해 김포시에서는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했는데요. 지급받은 김포 재난기본소득은 지역화폐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김포 지역화폐 김포페이' 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김포 지역화폐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김포 재난기본소득 사용처 (가맹점) 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포 재난기본소득 사용은 '김포페이'로

 

김포페이는 2019년 4월 김포시가 발행하고 김포시내에서만 사용가능한 지역화폐김포시의 자금이 역외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여 관내 유통을 증가시켜 소상공인의 매출액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만들어진 지역화폐입니다. 김포페이 종류는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결제(QR코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융권 제휴를 통해 지역화폐 결제가 가능한 실물 카드 발급도 가능합니다.

 

 

 

 

 

 

김포 재난기본소득 사용/제한 업소

 

김포 재난기본소득으로 지급받은 선불카드는 관내 일반음식점이나 동네슈퍼, 카페, 학원, 약국, 미용실, 편의점 등 연매출 10억 이하 IC카드결제가 가능한 대부분의 점포에서 일반 체크카드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 김포 지역화폐 김포페이 사용 가능한 매장

 

① 김포시 내 일반 음식점, 카페, 약국, 학원, 편의점, 미용실 등

② 연 매출 10억 원 이하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소상공인업체

 

 

다만, 김포 지역화폐 사용이 제한되는 업종도 있는데요. 바로 대형마트나 백화점, 유흥업종, 사행성 영업소, 온라인 쇼핑, 김포시에 본사를 두지 않은 법인 사업자의 직영점, 브랜드 프랜차이즈 매장 등은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김포시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위한 사용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 김포 지역화폐 김포페이 사용 불가능한 매장

 

① 대형마트, 백화점, 브랜드 프랜차이즈 매장 (ex 맥도날드, 이마트, 롯데마트 등)
 유흥업종, 사행성 영업소, 온라인 쇼핑몰 등
 김포시 내에 위치하지 않은 점포

④ 연 매출 10억 초과 사업체 (단, 전통시장은 연매출 10억 이상도 사용가능)

 

 

 

김포 재난기본소득 혜택

 

김포 재난기본소득으로 지급받은 김포페이 사용으로 여러 효과들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소상공인(가맹점)의 경우, 지역화폐 활성화에 따른 매출증대와 결제 수수료 절감 (신용카드에 비해 카드 수수료 0.3% 절감 효과), 카드 단말기 설치된 업소는 별도의 가맹점 가입 절차가 필요없이 사용할 수 있으므로 소상공인들에게 좋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 김포 재난기본소득 혜택 - [소상공인/가맹점 혜택]

 

① 김포 지역화폐 활성화에 따른 새로운 수요층 확보로 시민들의 방문증가 및 매출증가

결제 수수료 절감 (신용카드 대비 카드수수료 0.3% 절감)

가맹비 없음 (별도의 가맹점 가입절차 생략)

 

 

소비자(시민)의 경우에도 혜택이 다양한데요. 지역화폐 충전 시에는 상시 6% 추가 충전 혜택이 주어지고 (출시기념, 명정 등 각종 이벤트 기간에는 10%의 추가 충전혜택)이 진행되며, 소득공제 30% 혜택, 최대 월 5만원, 연간 60만원 추가 인센티브 적립 혜택 등이 있습니다.

 

 

■ 김포 재난기본소득 혜택 - [소비자/시민 혜택]

 

① 김포 지역화폐 충전 시, 상시 6% 추가 충전 혜택 (출시기념, 이벤트 시 10% 추가 충전 가능)

> (예시) 400,000원 구매시 424,000원 충전 사용 가능

소득공제 30% 혜택 (앱에서 '소득공제 신청' 후 반영)

카드 연회비 무료

 

 

 

김포 재난기본소득 사용처 (가맹점) -> PC버전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 를 이용하면 김포 재난기본소득 사용처 (가맹점)을 조회할 수 있는데요.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서는 김포시 뿐만 아니라 경기도 내에 위치한 지역화폐 사용처와 가맹점도 함께 찾을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경기지역화폐' 검색 후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 주소로 접속해줍니다.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 메인화면 페이지 상단에 '가맹점 찾기' 라는 탭이 있습니다. '가맹점 찾기' 탭으로 이동합니다.

 

 

'가맹점 찾기' 에서 원하는 '시/군' 을 선택하고 '읍/면/동''가맹점 상호명' 을 입력하면 상호명과 주소, 업종, 전화번호까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 [ 김포 재난기본소득 사용처 (가맹점) 찾기 ]

 

 

김포 재난기본소득 사용처 (가맹점) -> 모바일 버전

 

스마트폰에 설치된 '경기지역화폐 앱' 을 통해 사용처 (가맹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경기 재난기본소득을 지급받으려면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든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① 가장 먼저 스마트폰에 설치된 '경기지역화폐 앱을 실행' 시킵니다.

 

 

② 경기지역화폐 앱을 실행시키면 사용가능한 금액과 혜택정보, 충전하기, 이용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 화면 중앙에 '경기지역화폐 가맹점 찾기'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③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할 시·군 지역을 선택합니다. (현재 지급받은 재난기본소득을 사용할 지역 선택)

 

 

 

④ 시·군 지역을 선택 완료했다면 '내 주변 가맹점' 에서 사용할 가맹점 업종을 선택한 후 매장명을 입력하고 검색을 합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김포 재난기본소득 사용처 (가맹점) 및 신청방법,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김포 지역화폐를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경우 연 매출이 10억 원 이상인 곳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용 기간 내에 꼭 지급받은 재난기본소득 지원금을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