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경기도에서는 재난기본소득을 모든 경기 도민에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급받은 재난기본소득 지원금은 경기지역화폐 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경기지역화폐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기지역화폐 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고, 특히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경기지역화폐 주유소 편의점 하나로마트 병원 다이소 등)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지역화폐 란?

 

 

 

경기지역화폐란,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31개의 시, 군에서 발행하고 사용하는 대안화폐로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을 제외한 우리동네 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화폐입니다.

 

 

 

경기 지역화폐는 일반발행정책발행 두 가지 종류로 발행됩니다.

 

일반 발행 : 도민 누구나 최대 6% 할인 혜택을 받아 구매하여 사용 가능

정책 발행 : 청년배당이나 산후조리비 등의 복지수당을 지역화폐로 지급

 

 

 

경기지역화폐 종류, 정책발행, 혜택

 

 

 

■ 경기지역화폐 : (1)일반 발행

 

모든 도민이 기본적으로 6%의 할인 혜택을 받아 구입가능하며 연말 소득공제에서도 30%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이형, 카드형, 모바일형 등 도민 각자 취향에 맞는 다양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류형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종이 화폐로, 시군별로 천원권·오천원권·만원권 등 다양하게 구입(농협은행)해서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사용 가능한 시/군 : 성남시, 안양시, 평택시, 시흥시, 의왕시, 가평군, 포천시, 과천시, 안산시

 

 

 

 카드형

 

충전식 체크카드로 모바일앱이나 금융사를 통해 충전하여 대부분의 체크카드 가맹점(제외업종 사용불가)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사용 가능한 시/군 : 수원시, 고양시, 용인시, 성남시, 부천시, 화성시, 안산시, 남양주시, 안양시, 평택시, 파주시, 의정부시, 광주시, 광명시, 군포시, 하남시, 오산시, 이천시, 양주시, 구리시, 안성시, 포천시, 의왕시, 양평군, 여주시, 동두천시, 가평군, 과천시, 연천군

 

 

 

 

 모바일형

 

스마트폰의 바코드, QR코드를 활용하여 결제하는 방식으로,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시/군 : 성남시, 시흥시, 김포시

 

 

 

■ 경기지역화폐 : (2)정책 발행

 

 

① 청년기본소득

 

청년기본소득은 행복추구, 삶의 질 향상, 건강 수준 향상 등 청년의 사회적 기본권 보장을 지원하는 경기도형 기본소득 제도입니다. 경기도에서 3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중인 만 24세 청년에게 분기별 25만 원 씩 총 100만원을 경기지역화폐(정책발행 카드)로 지원합니다.

 

- 신청자격 : 지급기준일 현재 경기도내 3년이상 거주한 만 24세 청년 (지급기준일 : 1월1일, 4월1일, 7월1일, 10월1일)
- 신청방법 : 경기도 일자리플랫폼 잡아바에서 매분기 신청
- 지급금액 :
연 100만원(매분기 25만원 지역화폐 지급)

[ 청년기본소득 신청페이지 이동하기 ]

 

 

② 산후조리비

 

산후조리비부 또는 모가 경기도에서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한 출산가정에게 출생아 1인당(2019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부터 적용) 50만 원을 지급합니다.

 

- 신청자격 : 경기도에 1년이상 거주한 출산가정(소득수준 무관)
- 신청방법 : 출생일(2019년 1월 1일 이후)로부터 1년이내 주민센터 신청
- 지급금액 : 출생아 1인당 50만원(지역화폐) / 산후조리원비, 산모·신생아의 건강관리비, 신생아용품 등 사용


▶ 신청은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해주세요.

 

 

 

■ 경기지역화폐 : (3)혜택

 

- 소비자 : 기본 6% 추가 또는 할인 혜택을 받고, 현금영수증 발행과 30% 소득공제를 받습니다.
- 가맹점 : 지역 내 경기지역화폐로 인해 소비자 방문 증가로 실질적 매출증대 효과를 볼 수 있고, 신용카드 대비 수수료 0.3% 절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맹수수료 없음)

 

 

 

경기지역화폐 사용/제한 업소

 

 

 

경기지역화폐 사용처는 경기도 내 일반 음식점이나 미용실, 병원(치과·한의원 등), 편의점, 레저업소(헬스장, 필라테스, 수영장, 골프연습장, 볼링장 등), 학원(기능학원, 보습학원), 주유소, 전통시장, 골목시장 등 연 매출 10억원 이하인 소상공인 점포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 경기지역화폐 사용처는 해당 시·군에 따라 연 매출 제한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 경기지역화폐 사용 가능한 업소

 

① 경기도 내 일반 음식점, 카페, 약국, 학원, 편의점, 주유소, 병원, 미용실 등

② 연 매출 10억 원 이하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소상공인업체

 

 

다만, 경기지역화폐 사용이 제한되는 점포도 있는데요. 대형마트나 백화점, 유흥업종, 사행성 영업소, 온라인 쇼핑, 경기도에 본사를 두지 않은 법인 사업자의 직영점, 브랜드 프랜차이즈 매장, 다이소 등은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경기도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위한 사용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 경기지역화폐 사용처는 해당 시·군에 따라 연 매출 제한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 경기지역화폐 사용 제한 업소

 

① 대형마트, 백화점, 브랜드 프랜차이즈 매장 (ex 맥도날드, 이마트, 롯데마트, 다이소, 하나로마트 등)
 유흥업종, 사행성 영업소, 온라인 쇼핑몰 등
경기도 내에 위치하지 않은 점포

④ 연 매출 10억 초과 사업체 (단, 전통시장은 연매출 10억 이상도 사용가능)

 

 

 

경기지역화폐 가맹점 (사용처) 찾기 - 경기지역화폐 앱

 

 

스마트폰에 설치한 경기지역화폐 앱을 통해 가맹점 (사용처)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경기 재난기본소득을 지급받으려면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든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① 가장 먼저 스마트폰에 설치된 '경기지역화폐 앱을 실행' 시킵니다.

 

 

② 경기지역화폐 앱을 실행시키면 사용가능한 금액과 혜택정보, 충전하기, 이용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 화면 중앙에 '경기지역화폐 가맹점 찾기'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③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할 시·군 지역을 선택합니다. (현재 지급받은 재난기본소득을 사용할 지역 선택)

 

 

 

④ 시·군 지역을 선택 완료했다면 '내 주변 가맹점' 에서 사용할 가맹점 업종을 선택한 후 매장명을 입력하고 검색을 합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기지역화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경기지역화폐 앱을 사용하시면 보다 쉽고 빠르게 사용처·가맹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역화폐가 제한되는 일부 영업소가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보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