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군포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침제된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군포시 재난기본소득 을 지급한다고 결정하였습니다. 이로써 지난 25일 경기도를 시작으로 도내 대부분 시·군에서 재난기본소득을 지원하게 되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군포시에서 지원하기로한 군포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과 지급기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군포시 재난기본소득

 

군포시는 지난 26일 SNS 등 온라인을 통해 발표한 ‘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최근 확정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연계, 요양원 집단감염 등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군포시민들의 실질적인 생활지원과 침체한 지역경제 살리기를 위해 군포시도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며 군포시 재난기본소득 도입 배경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군포시에서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의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군포시청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지자체마다 재난기본소득이나 긴급재난지원금이 결정되면 각 지자체 공식 홈페이지에 이러한 내용을 공지하게 됩니다. 그럼 군포시 재난기본소득의 정확한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군포시청 홈페이지' 로 직접 이동해보겠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군포시'라고 검색하면 '군포시청 공식 홈페이지'가 표시됩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적으로 군포시청 홈페이지 이름을 '군포시 코로나19 신속대응'으로 변경한 것으로 보입니다. 군포시청 홈페이지에서는 시정 주요시책, 전자 민원창구, 사회복지, 관광정보,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재난기본소득을 알아보기 위해 군포시청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도록 할까요?

 

 

군포시청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군포시 내 코로나19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정자와 사망자, 자가격리 대상자와 확진자 이동경로 등 확인 가능합니다. 페이지 상단에 '군포시청 바로가기로 이동' 합니다.

 

 

군포시청 홈페이지 '보도자료' 에 따르면 3월 26일 군포시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관한 공지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4월 7일 재난기본소득 지급 방식에 관한 내용이 추가로 등록되었습니다.

 

그럼 군포시 재난기본소득 에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군포시 재난기본소득 지급방식

 

 

지급 대상자2020년 5월 1일 24시 현재 군포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대한민국 국적의 시민은 연령과 소득 상관없이 누구나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군포 시민 27만 5천여명 군포시 재난기본소득 신청 대상) 외국인의 경우 결혼 이민자 및 영주권자는 재난기본소득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급 금액1인 가구 5만원, 2인 가구 10만원, 3인 가구 15만원, 4인 가구 이상 최대 20만원이 지급되며 선불카드 형식으로 별도의 승인절차없이 카드 수령 후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까지 포함한다면, 군포시 재난기본소득 (1인당 5만원)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인당 10만원)을 모두 합하여 1인 가구당 15만원, 4인 가구 이상 최대 60만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경기도와 군포시 재난기본소득을 물론,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이 확정되고 대상 기준에 포함되면 '3종 코로나 지원금' 모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군포시는 4월 6일 시청에서 NH농협은행 군포시지부와 '군포시 재난기본소득 지원업무 협약' 을 체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재난기본소득 급 방식은 현금 대신 NH농협은행 기프트 선불카드로 지급됩니다. 단, 선불카드는 추가 충전이 불가는한 일회성 지역화폐 카드입니다. 지역 주민 입장에서는 현금이 더 편리하게 쓰일 수 있지만 군포시는 재난기본소득 규모인 138억 원 (전액 시비)이 4개월 동안 관내에 풀리면, 코로나19 장기화 사태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되살리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군포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은 따로 온라인 신청할 필요없이 5월 2일부터 5월 10일 (9일간) 담당공무원 및 통장 (2인1조)이 각 세대로 방문하여 재난기본소득이 지급된 선불카드를 배부할 예정입니다. 만약 기간 내 재난기본소득 선불카드 미수령자 5월 11일부터 8월 31일 (군포시 재난기본소득 사용종료시 까지) 주소지 관할 동 주민센터에서 수령해주시기 바랍니다. 외국인의 경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시기와 병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급받은 선불카드는 카드 수령일부터 8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대희 군포시장은 군포시 재난기본소득이 농협의 선진 시스템을 활용하여 신속하고 편리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농협과 협력체계를 구축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시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시는 정부 추경이 반영된 취약계층·아동 생계지원과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 지원, 시 산하기관 프로그램 강사․요양보호사 생계지원, 지방세 감면, 긴급 방역 등 212억원 규모의 긴급 재정지원대책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군포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및 대상자, 지급방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지급된 재난기본소득 선불카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간 내 반드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기간 내 사용하지 못한 금액은 군포시로 환수 조치되며 자동 소멸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