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은 온라인 신청과 방문수령, 찾아가는 신청서비스 등 3가지 방법으로 지급되는데요. 외국인의 경우 4월 1일부터 신청 가능하며, 2월 1일부터 28일까지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나 장애인, 또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초수급자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신청서비스'를 진행합니다.
경기 도민임을 인증하고, 신청을 완료하면 경기지역화폐카드나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1인당 10만원씩 지급되는데요. 신청일 익일에 등록된 휴대전화 카카오톡 또는 문자로 지급완료 통보가 되면, 바로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카드 사용방법
먼저,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으로 지급받은 경기지역화폐카드는 일반 체크카드,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매장에서 결제하면 되는데요. 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매장이면 해당 지역 내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는 기존에 없던 혜택이 주어지는데요. 재난지원금이 아니더라도 5만원을 충전할 경우, 기본 6%의 인센티브가 지급되는 것은 물론 30%의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및 매출액 10억원 이상의 가맹점, 온라인 쇼핑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바랍니다. 계좌 연결시 일정 금액 이하로 떨어질 경우 자동충전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잔액부족으로 결제하지 못하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으며, 매월 일정 금액을 자동충전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사용방법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카드로 지급된 신용·체크카드는 주민등록상 거주 지역 소속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원시에 거주한다면 수원시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수원시에 거주하는 사람이 용인시에서 사용할 경우 결제가 불가능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