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추석 전 재난지원금을 신속하게 지급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소득층과 근로취약계층 가구를 대상으로 2차 긴급생활지원금을 지급하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42조 6000억원 규모의 추석 자금을 추가 지급하는데요. 취약계층 생활지원금으로 지난 5월 지급한 이후 급여 자격을 보유하게 된 약 5만 가구에 추가 긴급생활지원금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또한 각 지자체에서 전 시민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추석 전 재난지원금은 본인확인 후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추석 재난지원금 신청
정부 재난지원금
지자체 재난지원금
추석 재난지원금 지급일
2022년 정부 지원금 더보기
추석 재난지원금 신청
신청방법은 기존 신청절차와 동일하게 온라인 및 방문접수가 가능합니다. 신청 사이트에서 본인확인을 위해 휴대번호 또는 공동인증서로 본인인증이 확인되어야 원활한 진행이 이루어집니다. 현재 정부지원금과 전국민 재난지원금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각각 지원금을 확인한 후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지급 방식은 재난기본소득이나 긴급생활지원금과 같은 지역화폐 방식으로 지급될 예정인데요. 위축된 소비를 촉진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이와 같이 결정하였습니다. 다만, 각 신청방법과 지급시기는 지자체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니 각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추석 재난지원금 지급일
추석 전 재난지원금이 대부분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근로장려금을 포함하여 이번 침수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가구에게 일상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되는데요. 저소득층 대상 알뜰교통카드 할인도 확대되며,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명절 자금이 역대 최대 규모로 공급할 계획입니다.
근로장려금
정부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 가구에게 근로장려금 법정 기한인 다음달 30일보다 일찍 앞당긴 이달 26일부터 지급할 예정입니다.
6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특고 프리랜서를 위한 6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도 신규 신청자를 대상으로 심사 완료후 일괄지급될 예정인데요. 지급시기는 8월 말경에 지급 완료될 것으로 보이며, 신청건수에 따라 지급시기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특별재난지역
기준에 충족되는 피해 지자체에는 특별재난지역을 신속하게 선포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 일부 지역에서 피해 규모 확인을 위한 사전조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인명, 주택 피해에 대해서는 추석 전까지 재난지원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현재 피해지원 기준은 최소 200만원~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