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부터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이 지급을 시작하였습니다. 한시 긴급생활지원금은 물가 상승에 따른 저소득층의 생계부담을 완화하고, 소비 여력을 제고하기 위해 지원되고 있는데요. 1차에 이어 2차 추가 긴급지원 방안을 조속히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2차 긴급생활지원금에 해당되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 2차 추가 지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목차
저소득 긴급생활지원금 추가신청
2차 긴급생활지원금 추가 지급일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
2022년 정부지원금 더보기
저소득 긴급생활지원금 추가신청
지원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법정 차상위계층, 아동양육비 지원 받는 한부모가정이 해당됩니다. 긴급생활지원금은 별도의 신청없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카드사 선불형 카드나 지역화폐 형태로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대상을 검토한 이후, 급여자격 또는 가구원수별로 차등 지급될 예정입니다.
6월 이후 저소득층으로 해당되어 긴급생활지원금을 받지 못한 저소득 가구 5만여 가구에 대해 정부에서 2차 긴급생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인 가구 40만원, 4인 가구 100만원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2차 긴급생활지원금 추가 지급일
1차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은 지난 24일, 30일부터 각 지역별로 지급을 시작하였습니다. 매달 기초생활 생계급여와 주거급여 및 아동양육비 등을 지원받고 있는 대상자에게 현금 지원이 아닌 사후관리가 용이한 선불형 또는 충전식 카드로 지급되었는데요.
정부는 물가의 민생 안정은 가장 중요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2차 추경으로 신속하게 집행하기로 했습니다. 저소득층 2차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을 포함한 취약계층 지원 2차 추경으로, 각 지자체에서 순차적으로 지원됩니다.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
사용기간
저소득층 약 227만 가구에 지급되었던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사용기간은 2022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만약 사용기간 내 모두 소진하지 않을 경우에는 남은 잔액은 전부 소멸되어 환불조치 받을 수 없습니다.
사용처
이번 지원금은 급격한 물가 상승에 따른 저소득층의 생계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므로, 일부 업종에는 사용을 제한할 필요가 있어 현금이 아닌 카드 형태로 지원되는데요. 지역 내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사행업소 등 일부 매장에서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다만, 구체적인 제한 범위는 지차체별로 일부 상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