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국내 코로나가 잠잠하나 싶었지만 현재 수도권을 중심으로 하루에 평균 확진자가 연일 두자릿수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여기에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무더위와 함께 코로나 걱정을 하느라 힘들어 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서울시는 6월부터 스스로 의심증상을 느끼거나 확진자와 접촉이 없는 일반 서울 시민들에게 코로나 무료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서울시 코로나 무료검사 대상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코로나 무료검사 대상자


기존 검사에서는 무증상 상태에서 본인의 요청으로 검사할 경우 양성 판정이 아닌 음성 판정이 나오면 본인이 직접 비용을 부담해야 하지만 6월 8일부터는 서울시 무료검사를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무료검사는 무증상자 또는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확진자가 계속해서 늘고 있는 가운데 선제적으로 조용한 전파자를 찾아내기 위해 비용을 무료로 하여 부담을 덜어냄으로써 조용한 전파자를 찾아내기 위한 정책으로 보입니다.

 

 

무료검사 대상자는 서울시민 즉, 주민등록상 서울시에 주소를 둔 거주자 가운데 코로나19 무증상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유증상자는 검사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검사대상 유증상자 제외]

① 의사의 소견에 따라 코로나19가 의심되는 자
② 확진 환자와 접촉한 후 14일 이내에 발열(37.5℃ 이상) 또는 호흡기증상(기침, 호흡곤란 등)이 나타난 자
③ 해외 방문력이 있으며 귀국 후 14일 이내에 발열(37.5℃ 이상) 또는 호흡기증상(기침, 호흡곤란 등)이 나타난 자
④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국내 집단발생과 역학적 연관성이 있으며, 14일 이내 발열(37.5℃ 이상) 또는 호흡기증상(기침, 호흡곤란 등)이 나타난 자

※ 유증상자의 경우 관할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언급한 유증상자의 경우에는 무료검사에서 제외되므로 관할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신청기간은 2020년 올해 6월부터 12월까지 24주간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서울시 코로나 무료검사의 경우 한 주에 최대 1,000명까지만 실시하며, 신청 접수는 선착순으로 마감됩니다. (*해당 주에 신청 접수가 마감되면, 그 다음주 월요일에 신청가능)

 

 

무료검사는 1인당 1회씩만 가능하고, 방문 희망하는 의료기관은 최소 2개소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병원별 검사 수용 가능규모를 고려하여 서울시에서 직접 검사 병원을 지정해드립니다. 검사병원 및 검사일자는 무료검사 실시 3일전까지 안내할 계획입니다.

 

검사장소 : 서울시 시립병원 7개소

- 어린이병원, 은평병원, 서울의료원, 서북병원, 동부병원, 보라매병원, 서남병원

 

 


서울시 코로나 무료검사 신청방법


서울시 코로나 무료검사는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받아 대상자를 선정하는데요. 대상자는 서울시가 공식 지정한 시립병원에 직접 방문하여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확인을 위해서 서울시 홈페이지를 접속해보겠습니다.

 

 

먼저 포털사이트에 서울시 홈페이지를 검색하여 공식적으로 발표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시 홈페이지로 접속하면 위 사진에 보시는 것처럼 서울 시민이면 누구나 무료검사를 신청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신청 페이지로 이동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페이지에 내용을 잘 읽어본 후 하단에 있는 신청하기를 클릭하여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앞서 설명드린대로 무료검사 신청은 한 주에 최대 1,000명까지만 실시하고, 신청 접수는 선착순 마감이기 때문에 신청하지 못한 분들은 그 다음주 월요일 오전 9시부터 다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서울시 코로나 무료검사 진행안내

 

서울시 코로나 무료검사 방식은 크게 4가지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서울 거주자 중 대상에 포함되는 시민이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검사를 신청하면 서울시 담당부서에서 신청접수를 한 신청자에게 지정병원과 검사일자 안내를 문자로 발송합니다.

 

서울시 담당부서에서 안내해준 지정병원을 검사일자에 맞춰 신청자가 방문하면 시립병원에서 안내문자와 신분증을 확인하고 검사를 실시합니다. 그러면 병원에서 받은 검사결과가 서울시 담당부서에 문자로 통보되고 만약 검사결과 양성반응으로 나올 경우 신속하게 대응조치 될 계획입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시 코로나 무료검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본 검사는 서울시민 중 무증상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발열이나 호흡기증상(기침, 호흡곤란) 또는 해외 방문이력이 있다면 무료검사가 아닌 관할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