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계약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봐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부동산 등기부등본인데요. 부동산 등기부등본에는 해당 부동산의 소유권이나 근저당권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여나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부동산 계약 전에 반드시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꼼꼼하게 확인해야합니다.
그럼 오늘은 부동산 등기부등본이란 무엇이고,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은 어떤식으로 하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부동산 등기부등본이란 ?
부동산 등기부등본이란,등기와 관련된 원본을 등사하여 작성된 문서를 의미하는데요 여기서 등기라는 것은, 국가 기관이 법정 절차에 따라 등기부에 부동산에 관한 일정한 권리관계를 적는 일을 뜻합니다. 이에 따라 등기는 부동산에 관한 권리 변동의 요건이 되는 것이죠. 그리고 등본은 법률적 용어로 원본 내용을 전부 베껴놓은 것으로 다양한 주제에 따라 작성될 수 있는 것입니다.
부동산의 경우, 해당 내역을 살펴보지 않는다면 소유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부동산 등기부를 이용해서 관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등기부등본은 국가기관에 수수료를 납부하게 되면 누구나 상관없이 편리하게 열람 및 발급 사용이 가능도록 되어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은 크게 표제부, 갑구, 을구 등의 항목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항목에 대하여 정확한 내용을 기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그럼 지금부터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은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만 조회해보면 누구든지 쉽게 열람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 접속을 위해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부동산 등기부등본',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등 여러가지 방법 중 원하시는 검색어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으로 조회한 결과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가 아닌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등기열람 발급' 서비스를 한번에 접속할 수 있는 홈페이지 주소가 조회됩니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는 확정일자와 등기신청, 전자납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등기열람 발급' 홈페이지 주소로 접속해도록 하죠.
크롬으로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로 접속한 결과, 위 사진과 같이 해당 홈페이지에 액티브 설치를 완료해야만 이용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럼 일단 화면 아래'설치않고 인터넷등기소 이용'버튼을 클릭하여 넘어갑니다.
화면을 넘어가자 다시 한번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및 발급' 이용을 위해서 '통합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설치하라는 화면이 뜨게됩니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를 이용하려면 반드시 '통합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완료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을 위해서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자동설치)' 버튼을 누르고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보안 프로그램 등 몇 가지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10 - 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통합설치 프로그램을 모두 다운로드 하였다면, 이제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본격적으로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을 위해서 화면 중앙에 '부동산 등기 > 열람하기' 를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은 총 5가지 방법으로 열람이 가능한데요. 간편검색과 소재지번으로 찾기, 도로명 주소로 찾기, 고유번호로 찾기, 지도로 찾기중 원하는 방법으로 열람이 가능합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수수료는 700원, 발급 수수료는 1,000원이 부과됩니다. 하지만 일부 내용만 열람할 경우에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서비스를 보다 정확하고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서 위 사진에 표시된 안내문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안내문 내용에는 등기 열람 서비스, 결제, 이용시간 등 중요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니 이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및 발급을 이용하기 5가지의 탭 항목 중 가장 우측에 '지도로 찾기'탭을 선택해줍니다.
지도로 찾기를 선택하면 위 사진과 같은 안내문이 뜨는데 반드시 안내문을 읽어보신 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안내문을 숙지한 후, 창을 닫고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이 필요한 지역을 왼쪽 지도부터 선택합니다. 왼쪽 지도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고나서 오른쪽에서 지역을 선택해줍니다.
지역을 모두 선택한 후, 지도를 원하는 곳으로 마우스를 끌어 이동시키고 우측 상단에 '부동산 선택'을 클릭해줍니다.
'부동산 선택'에서 아래 '결제대상부동산'을 보면 토지, 건물 등 아이콘이 생성되는데, 그 중에서 초록색 모양의 '토지' 아이콘을 더블 클릭해줍니다.
'열람 및 발급 용도선택' 에서 열람하려는 부동산의 소재지가 맞는지 확인한 후에 '열람'으로 체크하고 '다음' 으로 넘어갑니다.
'토지 부동산 소재지번 선택'에서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항목인 부동산 고유번호와 부동산 소재지번, 소유자명, 상태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확인이 되었으면 우측에 있는 '선택'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열람할 등기기록의 유형을 선택하는 화면에서 용도 및 부동산 고유번호, 구분, 소재지번, 상태를 확인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검증에서 공개 여부를 미공개 선택 시 등기기록에 기재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7자리는 미공개됩니다. 공개여부를 선택하고나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결제대상부동산에서 위와 같이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이 무료로 이용가능합니다. 무료 열람은 간단한 사항정도만 확인 가능하므로,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수수료 700원 결제 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시면됩니다.
▶ 마치며
오늘은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에 대해서 무료로 알아보았는데요. 수수료 700원을 결제하게 되면 더욱 자세한 열람이 가능하고 무료로 열람할 경우에는 내용이 제한적일 수 있으니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원하는 방법으로 집에서 쉽고 편리하게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을 이용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