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친환경차의 비중이 점점 늘면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2명 중 한명꼴로 자동차 1대씩 보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2019년 12월 말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전체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는 2,300만 대 정도로 집게 되었습니다. 이 중 전기차의 추세는 지속적으로 증가 중이죠.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이 중요시 되면서 정부의 친환경차 및 충전소 복급확대 정책이 추진중인데요. 아마 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점유율이 날이갈수록 증가할 것 같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지자체별 전기차 보조금 및 2020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 2020 전기차 보조금 알아보기 >

 

 

 

 


친환경차 의미 및 종류


 

2020 전기차 보조금을 알아보기 전에 친환경차의 의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친환경 자동차란, 환경친화적인 자동차로써 청정에너지를 사용하거나 오염물질을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서 낮게 배출하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친환경 자동차의 종류로는 전기차, 태양광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등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전기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 친환경 자동차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기차(electric car)

 

전기차(electric car)

전기차는 100% 순수 전기 에너지를 통하여 주행하는 자동차입니다. 자동차 내에 있는 배터리를 충전해서 그 전기로 주행할 수 있죠. 전기차는 배터리에 저장되어 있는 전기에너지를 통하여 주행은 물론 자동차의 모든 기능을 제어하기 때문에 중간중간 배터리 충전소에서 반드시 충전을 해줘야합니다. 전기차는 오염물질을 전혀 배출하기 않기 때문에 환경친화적이며 앞으로도 새로운 모습으로 우리에게 나타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2.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car)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car)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이미 환경친화적인 자동차로 많은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자동차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일엔진과 엔진을 보조하는 전기 배터리를 함께 이용하는데요. 일반 주행 시에는 다른 차들과 똑같이 엔진의 힘으로 주행하지만, 자동차가 정지하거나 출발할 때는 내장된 전기모터를 통해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 배터리에 충전시켜 놓습니다.

 

 

 

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lug in hybrid car)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lug in hybrid car)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하이브리드와 마찬가지로 엔진과 배터리 두 가지 모두를 가지고 있는 친환경 자동차로써, 하이브리드 자동차와의 기본 개념은 비슷하지만 충전소를 통해 전기 배터리를 따로 충전할 수가 있습니다. 단독으로 전기 배터리가 존재한다는 뜻이죠. 또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 배터리를 보조 동력으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비해 큰 규모의 배터리로 더 많은 양의 전기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2020 전기차 구매보조금 확인하기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으로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이나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이 포함되어 있고, 국고보조금 외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관할 자치단체 내 거주하는 등 자격조건 부여가 가능합니다.

 

 

1. 차량별 전기차 보조금 확인하기

 

2020 전기차 보조금 차량별

2020년 차량별 전기차 보조금은 승용차와 초소형 자동차로 나뉘며 제조 및 수입차는 승용 - 현대, 기아, 르노삼성, BMW 코리아, 한국GM, 한국닛산, 테슬라, 제규어 랜드로버총 8개의 차종으로 나뉩니다. 여기서 지난해 유일하게 르노삼성의 SM3 Z.E 차량만 756만원으로 책정되었으며, 나머지 전기차는 상한액인 900만원을 받았지만 올해는 지난해와 비교해서 추가적인 전기차 보조금 대상 모델은 없고 단종 및 판매중단 된 전기차만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 되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이 감소된 이유는 보조금 산정 방식이 조금 바뀌었기 때문인데요. 정부가 올해부터 저공해 차보급 목표제 대상 업체의 전기차의 한하여 이행보조금이 더해지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2. 전기차 보조금 지자체별 확인하기

 

2020 전기차 지자체별 보조금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자치단체별 전기차 보조금이 확정되었는데 환경부에 따르면 지자체별 전기차는 총 6만 5천 대로, 제주도가 2만 대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서울은 1만 대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총 40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까지 추가 지원하여 전기차가 받을 수 있는 최대 지원 보조금은 1820만원 수준입니다.

 

2020 전기차 보조금 지자체별

위 사진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살펴보면서울은 지방보조금이 450만원, 부산과 대구 그리고 인천은 각각 500만원, 광주 600만원, 대전 700만원, 울산 600만원, 세종 400만원, 경기 500 ~ 600만원, 강원 600 ~ 700만원, 충북 800만원, 충남 700 ~ 900만원, 전북 900만원, 전남 600 ~ 800만원, 경북 600 ~ 1,000만원, 경남 600 ~ 800만원 그리고 마지막 제주는 500만원의 보조금이 지원될 것 같습니다.

 

올해 2020년에는 전기차 국고보조금이 기존 900만원에서 800만원으로 100만원 가량이 하향조정 되었습니다. 전기차 구매할 때 100만원 감소하지만 보조금 지급이 가능한 전기차의 경우에는 기존 5만 7백 대 정도에서 7만 대 정도로 규모가 증가되었습니다.

 

 

3. 2020년 친환경 자동차별 구매보조금 확안하기

 

2020년 친환경 자동차별 구매보조금 지원

2020년 친환경 자동차 구매보조금 지원의 차종전기승용차량 및 초소형 차량, 전기화물, 전기승합, 전기이륜차로 총 4종의 차종으로 분류되어 있고 위 사진과 같이 차량과 승차인원, 최고속도출력, 1회충전 주행거리, 배터리, 국고보조금, 제조사번호 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별로 지원해주는 보조금이 다르기 때문에 꼭 확인해 주셔야합니다.

 

 

친환경 자동차 구매보조금에 대해서 더욱 자세한 사항은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0년 친환경 자동차 국고보조금 자세히 확인하기

 

: 전기자동차 정보 포탈 서비스

 

www.ev.or.kr

 

 

 

4. 전기차 보조금 신청절차

 

전기차 보조금 신청절차

전기차 구매자는 차량 구매대금과 보조금의 차액을 자동차 제조 및 판매사에 납부하고, 자동차 제조 및 판매사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국비보조금과 지방비보조금을 수령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절차

전기차 구매자는 차량구매대금과 보조금의 차액을 자동차 제조 및 판매사에 납부하고, 자동차 제조 및 판매사는 지방자치단체의 국비보조금과 지방비보조금 또는 한국환경공단의 국비보조금으로부터 보조금을 수령합니다.

 

 

2020 전기차 보조금에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싶으시다면 아래 '2020 전기차 보조금 (종합)' 파일을 다운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2020 전기차 보조금 (종합).xls
0.05MB

 

 

마치며

오늘 2020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차를 구매하였을 때 확인해야할 정보들이 있는데요. 전기차 규모가 점점 늘어나면서 전기차 충전소도 함께 늘고 있는데 지금 살고있는 거주지와 직장 등 주요 활동 반경 내에서 전기차 충전소의 위치를 미리 알아둔다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하실 수 있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