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구시는 코로나19로 인한 시민들의 경제적인 피해를 복구시키기 위해 24일부터 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5월 1차 재난지원금 지급 당시 가구 구성원 가운데 정규직 공무원이나 교직원, 공공기관 임직원이 있을 경우대상에서 제외했었는데요. 이번 대구 2차 재난지원금은 어떤 방식으로 신청하고 지급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구 재난지원금 2차 확인하기

 

 

 


대구 재난지원금 2차 대상확인


2020년 7월 30일 24시 기준, 재산이나 연령, 소득에 상관없이 대구광역시를 주민등록상 거주지로 둔 모든 시민은 재난지원금 2차 대상자로 인정됩니다. 내국인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국인 주민도 지급대상에 포함되는데요. 마찬가지로 대구시를 주민등록상 거주지로 둔 외국인의 경우에만 대상자로 인정됩니다.

 

신생아도 1인가구로 인정되어 재난지원금 2차 대상자로 포함되는데요. 2020년 7월 30일 24시 기준일 당시 부모 중 한명이라도 재난지원금 2차 대상자로 인정됐을 경우 신청기간 내 출생한다면 신생아도 재난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주민등록상 등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제외합니다.

 

대구 재난지원금 2차 지급기준에 해당되는 모든 대구시민은 1인당 10만원씩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구시민 전체 인원 중 약 237만 명이 지급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인은 세대원 수 상관없이 개인별 신청을 원칙으로 하고, 미성년자(`01년 7월 31일 이후 출생자)의 경우 세대주가 대신해서 일괄로 신청하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2차 신청방법 확인

 

대구 재난지원금 2차 신청은 이전에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대구 재난지원금 1차 지급방식과 동일하게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에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으로 접수할 수 있는데요. 아무 카드사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신청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대구 재난지원금 관련 카드사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대구 재난지원금 2차, 즉 대구희망지원금 관련 카드사는 총 9곳으로 롯데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우리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하나카드, 비씨카드 및 비씨카드와 연계된 은행카드가 있습니다. 해당 카드사 중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 재난지원금 2차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온라인 신청기간은 2020년 8월 31일(월)부터 9월 4일(금) 23시까지 재난지원금 2차 지급으로 사용가능한 본인 명의의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에 따라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홈페이지로 신청접수 후 2일 이내 휴대폰 문자로 신청 및 지급안내 메세지가 발송되니 반드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방문 신청기간은 2020년 9월 7일(월)부터 9월 25일(금)까지 본인 명의의 카드사 은행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여 직원 안내에 따라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카드사 은행영업점을 방문하기전 반드시 신분증이나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을 지참해주시기 바랍니다.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소지하고 있지 않을 경우 대구지역화폐인 '대구행복페이'로 신청하면 됩니다. 대구행복페이는 방문신청 접수만 가능하며, 관할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방문신청 접수기간은 2020년 9월 7일(월)부터 9월 25일(금)까지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 후 방문하여야 합니다.

 

대구행복페이를 신청하려 할 때, 부득이한 상황으로 본인이 직접 신청하기 어려울 경우 대리인을 통해 대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리인은 같은 세대 구성원이거나 제 3자 등이 신청해줄 수 있는데요. 동거인은 별도의 1인 가구로 인정된다고 합니다.

 

관할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대구행복페이를 신청하면 공카드를 지급받게 되는데요. 공카드를 지급받은 시점부터 2일 이내로 신청인의 휴대폰으로 재난지원금 관련 지급안내 문자가 발송되므로 잘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존 대구행복페이 발급카드의 경우 재난지원금 충전이 불가능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8월 24일(월)부터 9월 11일(금)까지 기초 연금이나 장애인연금,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수급자는 별도 신청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급여계좌에 현금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만약 급여계좌에 오류가 생기는 등 기간 내 지급을 받지 못할 경우 9월 14일(월)부터 9월 25일(금)까지 관할 주소지 읍면동 행복복지센터,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대구행복페이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고령이나 장애로 거동이 불편하고, 마땅히 신청해줄 대리인이 없다면  9월 14일부터 '찾아가는 서비스'로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관할 주소지 구·군 콜센터에 문의하면 담당 공무원이 직접 현장으로 찾아가 대구행복페이 공카드로 전달합니다.

 

 


2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확인하기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대구행복페이로 대구 재난지원금을 지급받았다면 반드시 사용처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사용처를 숙지하지 못하고 사용제한업종에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경우 결제 처리가 되지 않기 때문에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제한업종은 대형마트나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 결제(현장결제만 가능) 등에서 결제할 수 없습니다. 만약 재난지원금 2차 관련 문의사항이 생겼을 경우 아래 콜센터를 통해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구 재난지원금 2차 지급에 대해 대해 살펴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대구 2차 재난지원금은 2020년 11월 30일(월)까지 충전된 모든 금액을 사용해야 하며, 만약 사용기간 이후로 충전 금액이 남아있을 경우 남은 잔액은 소멸되고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 2차 대상자 조회 및 사용관련 자세한 내용은 대구희망지원금 홈페이지(대구희망지원금.kr)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