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직촉진수당 신청 및 지급일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 신청

저소득층 구직자, 청년실업자, 중장년층 등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정부는 1인당 300만원씩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구직촉진수당에 대한 온라인 사전신청이 지난 28일부터 시작됐는데요. 벌써부터 신청 문의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럼 구직촉진수당 신청 및 지급일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구직촉진수당 지원 대상자

구직촉진수당 신청하기

구직촉진수당 지급일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 신청

국민취업지원제도는 2021년 1월 1일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한국형 '국민취업지원제도'입니다. 취업지원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며, 저소득 구직자에게는 최소한의 소득도 지원하는데요. 자격요건에 부합하는 분들은 고용복지센터를 통해 서비스와 구직촉진수당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구직촉진수당 지원 대상자

취업을 원하는 청년과 장기실업자, 저소득 구직자, 특수근로종사자, 경력단절여성, 프리랜서 등 취업취약계층으로 인정되는 대상자를 기준으로 구직촉진수당이 지급됩니다.

 

구직촉진수당 대상 저소득층 프리랜서
구직촉진수당 대상 저소득층 프리랜서

신청자의 소득과 재산 등에 따라 두가지 유형으로 지원되는데요. 첫번째 유형은 가구단위로 중위소득 50% 이하, 재산 3억 이하이면서, 최근 2년 이내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의 취업경험이 있는 분들을 중심으로 지원합니다. 두번째 유형은 첫번째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가구단위 중위소득 100% 이하 중장년층 등을 지원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 제외대상은 생계급여 수급자, 실업급여 수급 중이거나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 자치단체 청년수당 수급 중이거나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 정부 재정지원 직접일자리 참여 중이거나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입니다.

 

구직촉진수당 신청하기

구직촉진수당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문신청 모두 가능한데요. 온라인 신청의 경우 워크넷 홈페이지 또는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습니다. 방문신청은 본인이 직접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먼저 온라인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

 

국민취업지원제도 바로가기

 

국민취업지원제도

 

www.work.go.kr

 

참고로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자는 1년간 취업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신청자가 희망하는 경우 6개월의 범위에서 연장이 가능합니다. 신청자가 취업할 경우, 계속 일할 수 있도록 근속기간에 따른 취업성공수당으로 최대 150만원이 별도로 지원됩니다.

 

구직촉진수당 지급일

구직촉진수당은 최소한의 생활안정을 위해 월 50만원씩 6개월간 최대 30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지원신청서 제출일로부터 1개월 이내(7일 범위 안에 연장가능)로 수급자격 결정이 통보되는데요. 수급자격에 해당될 경우, 1차 구직촉진수당은 신청서 제출로부터 14일 이내로 지급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 지급일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 지급일

이후 구직활동 이행 여부를 확인하여 2~6회차까지 구직촉진수당 신청서 제출로부터 14일 이내로 다달이 지급됩니다. 반드시 월 2회 이상 치업활동계획에 따른 구직활동을 해야 지급받을 수 있으므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구직촉진수당 신청이 헷갈리시는 분들은 아래 상세 신청방법을 참고하시고, 그대로 진행해주면 됩니다. 만약 수급자격 결정 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통지서를 수령한날로부터 90일 이내에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심사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