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침제된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파주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파주시 뿐만 아니라 지난 25일 경기도를 비롯해 지금까지 의왕시, 수원시, 군포시, 안양시, 용인시, 화성시, 성남시, 고양시, 시흥시 등 경기 대부분 지역에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주시에서 지원하기로한 파주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과 지급방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주시 재난기본소득
파주시는 긴급 원포인트 추경으로 454억 원을 확보하고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고 밝혔는데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파주 시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파주시 재난기본소득' 을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과 별개로 4월 말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원래 재난기본소득은 현재 상황처럼 국가적으로 경제위기 상황이 발생하여 이로 인해 생계가 어려워진 국민들에게 정부 또는 각 자치단체가 가구마다 소득과 연령상관 없이 지급하는 소득을 말합니다.
그럼 재난기본소득을 지급받으려면 어떤 조건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주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및 지급대상
파주시 재난기본소득 지급 대상자는 2020년 3월 31일 24시 이전부터 수령일 현재까지 계속해서 파주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대한민국 국적 시민 (외국인은 제외)이면 누구나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 금액은 파주 시민 1인가구 10만 원, 2인가구 20만 원, 3인가구 30만 원, 4인이상 가구에는 최대 40만 원이 지급됩니다.
지급 방식은 농협 선불카드 (정액카드)로 재난기본소득이 지급되며, 현재 농협 선불카드를 10만원권 254,000매, 20만원권 100,000매 신청해 놓았으며, 세대 전부를 대신해서 수령 시, 4인 가족 기준 20만원권 2장 등의 방법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까지 포함한다면, 파주시 재난기본소득 (1인당 10만원)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인당 10만원) 을 모두 합하여 1인당 20만 원, 4인 가구의 경우 최대 80만 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경기도와 파주시 재난기본소득을 물론,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이 확정되고 대상 기준에 포함되면 '3종 코로나 지원금' 모두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0만원은 기존 보유의 개인카드 활용하거나 선불카드를 신규발급 받아 지급할 예정입니다.
수령 방법은 4월 6일부터 자택으로 보내드린 '수령확인서' 를 작성 및 지참하여 4월 27일 관할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수령할 수 있습니다. 4월 말까지 수령확인서를 받지 못하신 분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서식을 제공받거나 파주시청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작성 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취약계층의 경우, 관계공무원, 사례관리사 등이 직접 방문하여 전달할 계획입니다.
방문 수령시 제출서류가 필요하며, 본인이 직접 신청할 경우에는 신분증과 수령확인서를 지참하고 대리 신청일 경우에는 신분증, 수령확인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하여야 합니다. 직계존비속이 아닌 분은 위임자와의 관계입증 서류를 가져오셔야합니다.
[ 방문수령시 제출서류 ]
농협 선불카드 지급 교부 기간은 4월 27일 부터 7월 31일까지 진행되며, 집중교부기간4월 27일~5월 3일 (평일 09시~20시, 주말·공휴일 09시~18시)이고 단, 4월 27일은 14시에 교부가 개시됩니다. 방문 수령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마스크 5부제와 같은 방식으로 출생연도 끝자리 수에 따라 5부제를 적용하여 순차적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방문수령시 5부제 방식으로 교부 신청 ]
수령인 출생연도 끝자리 수에 따라 5부제를 적용하여 교부 신청가능
취약계층의 경우 관계공무원, 관계공무원, 사례관리사가 독거노인, 거동 불편자 등 방문이 어려운 계층이 있는 가구에 직접 방문하여 교부할 계획입니다. 제3자는 원칙적으로 대리 수령 하실 수 없으나 보호시설 아동(청소년) 등은 시설장이 대리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파주시 재난기본소득에 사용되는 농협 선불카드의 유효 기간은 8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했으며, 유효 기간이 지나면 파주시로 반환되며 자동 소멸됩니다. 농협 선불카드 사용처는 파주시 관내 BC카드 가맹점 대부분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온라인 결제, 유흥업소, 사행성 영업소 등은 사용이 제한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주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과 지급방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경기도와 파주시 재난기본소득을 중복 신청 및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조만간 정부에서 지원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에 대한 세부적인 지급기준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지급기준을 확인하고 해당된다면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