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엎친데 덮친격으로 코로나19 확산과 더불어 제 8호 태풍 '바비'가 한반도를 상륙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얼마전 많은 양에 비를 쏟아부었던 장마가 끝나고 각 지역에서 피해를 복구하고 있는 시점에서 모두가 태풍 바비 경로에 대해 궁금해하실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태풍 바비 경로 (서울, 부산, 제주도 등)

 

 

그럼 태풍 바비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태풍 바비 확인하기


태풍 바비의 경로를 확인하기 전, 먼저 바비라는 이름의 뜻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8호 태풍 바비(BAVI)는 베트남에서부터 알려진 이름으로 '바비'라는 베트남 토양 석회암 산맥 이름에서 가져온 것이라고 합니다. 바비산맥에는 딴비엔봉이라는 가장 유명한 봉우리가 존재하고, 베트남에서 가장 높은 산맥은 아니지만 베트남 정령으로 '산의 영주'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제8호 태풍 '바비(BAVI)'는 지난 25일 북위 30도 근방인 제주도 서귀포 남서쪽 약 40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12km의 속도로 북북서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6일 오후에는 제주도 서쪽 해상을 통과하여 26일 저녁부터 27일 새벽까지 서해상을 따라 북상하다가 27일 새벽 5시~6시 사이에 북한 황해도 부근 연안을 강타할 것이라고 예보했습니다.

 

 

태풍 바비의 중심기압은 955hPa, 강풍반경 약 370km, 최대 순간풍속은 시속 144km (초속 40m)의 위력으로 다가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원래 태풍은 저기압이기 때문에 중심기압 수치가 낮을수록 세력이 큰데요. 최대풍속 초속 40m 이상일 경우 사람은 물론 사람보다 무거운 물건까지 날아갈 정도의 위력입니다.

 

 

지난 2003년 태풍 '매미'는 최대 순간풍속 초속 60m의 위력을 자랑하면서 우리나라 역대 가장 강력한 태풍으로 기록되었는데요. 당시 해수온은 28도, 현재 제주도 인근 바다는 30도 정도로, 태풍 매미보다 이번 바비의 위력이 더 커질 수 있는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풍 바비 경로 확인하기


26일~27일 태풍 바비가 서해안으로부터 약 50~100km 반경에 떨어진 서해상을 따라 북상하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태풍 우측인 위험반원 안쪽으로 위치하게 됩니다. 이 기간동안 태풍 바비의 강풍반경이 약 420km 정도로 확인되면서 서울과 경기, 부산을 포함한 전국지역에 강한 비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태풍의 이동 경로와 가장 근접한 제주도를 포함하여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보입니다.

 

 

제주도는 25일 밤부터 27일 새벽 사이에, 서해안은 26일에서 27일 사이 최대순간풍속 시속 144~216km (초속 40~60m)의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이며, 나머지 서쪽 지역(서울,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와 대구를 포함한 경상남도에서는 26일에서 27일 사이 최대순간풍속 시속 126km (초속 35m)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태풍 바비는 천리안위성 2A호가 25일 오후 9시 촬영한 영상을 통해 눈이 보일 정도로 세력이 발달하여 고수온역인 제주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강풍 반경 420km를 뛰어넘는 매우 강력한 태풍으로 오른쪽 위험반원에 위치한 우리나라 전역이 태풍 바비의 반경안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제주도와 남해한 서해도서와 서쪽 지방은 다른 지역보다 심각한 피해가 우려됩니다.

 

 

◈ 태풍 바비로 인한 예상강수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바비는 비구름과 함께 이동하며, 많게는 500mm 이상의 폭우가 쏟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27일까지 제주도와 전라도, 지리산 부근은 100~300mm 정도, 경남 남해안과 경북 서부내륙, 서해5도의 경우 50~150mm 정도, 나머지 서울과 경기, 부산지역 등 30~100mm 정도로 예상됩니다.

 

 

지난 2019년 태풍 바비와 유사한 경로와 강도를 보였던 제13호 태풍 '링링', 그리고 2012년 전국을 강타했던 제15호 태풍 '볼라벤'을 기억하시나요? 링링과 볼라벤을 비교해 볼 때 태풍 바비의 강도가 더욱 강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링링과 볼라벤 모두 이번 바비와 동일하게 제주 서쪽을 통과하여 서해상으로부터 북상해 북한 황해도 연안으로 상륙하였습니다. 제13호 태풍 링링은 재산피해 334억원과 3명의 사상자를 발생시켰고, 제15호 태풍 볼라벤은 링링보다 더욱 심각한 6365억원의 재산피해와 11명의 사상자를 발생시키며 많은 피해를 입혔습니다.

 

 

 


태풍 바비 정확한 정보 확인하기


제8호 태풍 바비(BAVI)의 경로와 이동상황, 태풍강도 등을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기상청에서 제공해주는 통보문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해주는 태풍정보는 기상청 정식 홈페이지로 접속하면 되는데요.

 

 

검색포털사이트에 '기상청 태풍'이라고 검색하면 기상청에서 제공해주는 정식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상청 홈페이지인 '기상청 날씨누리 태풍정보'에서는 현재 태풍의 예상경로, 위치, 기압, 풍속, 강도, 진행방향, 영상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럼 기상청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태풍 바비의 진행상황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표에도 나와 있듯이 기상청 통보문에 제8호 태풍 바비의 진행상황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나와있는 표는 기상청에서 26일 01시 00분의 발표한 자료이며, 태풍 바비의 진행일시, 중심위치, 중심기압, 최대풍속, 강풍반경, 폭풍반경, 태풍강도, 진행방향, 이동속도, 70% 확률 변경 등 확인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8호 태풍 바비(BAVI) 경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태풍 바비는 54시간 이내에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보이며, 기상청의 공식적인 발표는 기상청 태풍정보 홈페이지(클릭)를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