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 - 대상, 신청방법, 지급시기

카드 사용금액에 일부를 포인트 방식으로 환급해주는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상생소비지원금)이 오는 10월부터 시행됩니다. 또한 소상공인을 위한 손실보상도 10월쯤 진행될 예정인데요.

 

코로나 피해지원 3종 패키지 (국민지원금, 소상공인 손실보상, 캐시백) 가운데 전국민 88%에게 지급하는 국민지원금이 대부분 완료되었으며, 10월 이후 소상공인 손실보상과 카드 캐시백이 지급됩니다. 그럼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 대상, 신청방법, 지급시기를 바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카드 캐시백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 대상

 

정부는 지난 6일부터 지급을 시작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에 이어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까지 지급할 예정입니다. 국민지원금은 전국민 가운데 건보료 기준 소득하위 88%만 선정하여 지급했지만, 이번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은 소득 상관없이 전국민이 혜택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19세 미만일 경우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며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보유하고 있어야합니다. 오는 10월부터 통합 시스템 모의 테스트 진행을 마치고, 개인별 카드 실적에 따라 신용카드는 물론 체크카드 사용 실적을 적용해 진행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 신청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 신청은 10월 1일(금)부터 11월 말까지 약 두달동안 진행됩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전 국민이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이번 9월 중으로 보유한 카드 가운데 주관 카드사 한 곳을 정해야합니다.

 

소비자 본인이 선택한 카드사 한 곳을 통해 캐시백 포인트 환급이 이루어집니다. 해당 카드사는 소비자가 보유한 카드를 카드 종류 상관없이 결제 금액의 기준액을 산정한 후, 소비자 본인에게 통보하는 방식입니다.

 

  • 카드사별 홈페이지
카드사 홈페이지 카드사 홈페이지
신한카드 신한카드 홈페이지 KB국민카드 국민카드 홈페이지
삼성카드 삼성카드 홈페이지 현대카드 현대카드 홈페이지
우리카드 우리카드 홈페이지 비씨카드 비씨카드 홈페이지
하나카드 하나카드 홈페이지 롯데카드 롯데카드 홈페이지
NH농협카드 농협카드 홈페이지    

 

1인당 최대 20만원 환급

 

카드 캐시백은 본인 카드를 지난 2분기(4~6월) 월평균 카드 사용액보다 3% 이상 더 사용할 경우, 초과분의 10%를 1인당 월 10만원(최대 20만원)까지 현금성 포인트로 환급해줍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카드를 합해 2분기에 월평균 사용금액이 100만원 정도라고 하면, 10월 한달동안 153만원을 사용할 경우 소비증가분 50만원의 10%인 5만원을 다음달 카드 캐시백을 통해 포인트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할부 결제를 하더라도 전체 할부원금이 해당 월카드 사용금액으로 합산되어 지급됩니다.

  • 상생 소비지원금(카드 캐시백) 예시
올해 2분기 (4~6월) 10월
월평균 100만원 사용 133만원 사용
= 3만원 캐시백 혜택

 

다만, 캐시백으로 환급받은 재난지원금 포인트 적립금은 현금으로 인출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적립금으로 받은 재난지원금 포인트 사용기간은 따로 정해져있지 않으므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 더보기 상생소비지원금.kr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 사용처

지난 9월에 지급되었던 5차 국민 재난지원금은 신청자 본인 주소지에서만 사용이 가능하였습니다. 또한 기업형 대형마트나 백화점, 홈쇼핑, 배달앱 등에서 사용이 제한되었는데요.

 

재난지원금 사용가능 업종
재난지원금 사용불가 업종

이에 비해 상생소비지원금은 대상자 조회 및 가맹점을 따로 찾을 필요가 없는 등 사용 자체가 간편하다보니 소비자의 직관적인 카드 사용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우리동네 재난지원금 가맹점 찾기

 

현재 정부는 10월 소비분부터 지원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는데요. 사용처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은 실적에서 제외될 것으로 보이지만, 배달앱은 사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재난지원금 관련 정보

5차 국민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잔액조회

 

5차 국민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잔액조회

5차 국민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잔액조회 5차 재난지원금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을 시작한지 12일 만에 대상 10명 중 9명이 지원금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6일부터 현재까지 누적 신청

bokjiro114.kr

제3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

 

제3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제3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 현재 전국민 가운데 88% 대상으로 국민지원금 신청이 진행중인데요. 오는 10월 1일(금)부터 경기도가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상

bokjiro114.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