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및 지급일

5월은 소득이 있는 근로자에게 가장 바쁜 달이기도 합니다. 바로 종합소득세 신고 시즌이기 때문인데요. 종합소득세 신고는 사업소득과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 등 한 해동안 발생한 종합과세 대상의 모든 소득을 신고하는 기간입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환급신청을 하면 환급처리도 빠르고, 절차도 쉬우므로 근로소득자는 놓친 공제항목이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는데요. 오늘은 이 중에서도 환급금 지급일 조회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지급일 조회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에 해당되면 매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신고를 완료해야 합니다. 신고기간 내에 완료했다면 환급일은 보통 1~2개월 내에 이루어집니다. 소득세는 6월 말, 지방소득세는 7월 말에 보편적인 환급이 진행되고 관할 세무서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종합소득세 환급금 지급일 조회를 위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접속해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 가장 먼저 아이디나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한 후 자주찾는 메뉴에서 'My 홈택스'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 My 홈택스로 이동하면 '고지서 송달 관리,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 세무조사 이력, 납부결과/환급/체납/압류내역'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 환급금 지급일 조회를 위해서 '납부결과/환급/고지/체납/압류내역' 목록을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 사용자인증을 위해 간편인증 또는 공인인증서 인증 2가지 방법 중 원하는 인증 방법을 통해 본인인증을 완료합니다.

 


▼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환급금 지급일 조회는 물론, 환금금액, 환금방법, 환급계좌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환급계좌 등록까지 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기준

연말정산을 놓쳤던 근로자나 사업자 등록증이 있는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등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인데요. 만약 신고 기간에 소득 신고를 하지 않는다면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고를 완료한 후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지출증빙자료를 준비해놓아야 합니다.

 

증빙자료의 경우 세금계산서나 현금영수증, 간이계산서 등이 있으며 접대비, 복리후생비도 지출 증빙자료에 해당됩니다. 개인이라면 지출증빙서류를 철저히 준비해야하고, 법인사업자의 경우 전년도 11월 중간 예납을 한 세액대비 종합소득세액이 적다면 환급기준에 충족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