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5차 재난지원금으로 상생소비지원금(카드 캐시백)이 15일부터 지급되고 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을 신청한 국민 1500만명 가운데 810만명이 10월분 카드 사용액에 따른 캐시백을 돌려받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6차 재난지원금으로 '전국민 일상회복지원금'이 진행될 예정인데요. 일상회복을 위한 일상회복지원금은 전국민 1인당 20만원 수준으로 지급되며, 본인확인 후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정부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1인당 20만원 수준의 일상회복지원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서 전국민 재난지원금으로 소득하위 88% 즉, 대부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씩 국민지원금을 지급한 바 있는데요. 경제적 타격이 가장 심각한 소상공인과 소기업, 기초수급자 등 저소득층에게 추가 지원금을 지급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일상회복지원금은 코로나19 여파로 국민 모두가 입은 피해에 비해서 국가 지원규모가 크지 않았기 때문에 경제와 일상회복, 위로보상 차원에서 추가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있습니다. 일상회복지원금은 명칭 그대로 일상 회복의 길로 가기 위해 꼭 필요한 방역물품과 마스크, 소독제 등 구입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일상회복지원금 신청
전국민 일상회복지원금 신청방법도 앞서 긴급재난지원금 접수 방식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접수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정부가 운영하는 공식 사이트나 카드사별 홈페이지, 또는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접수 진행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접수를 진행하면되는데요. 방문하기 전, 신청기간을 확인하고 본인확인을 위해 신분증 및 필요서류를 지참하여야 합니다.
다만, 5차 국민지원금 사용기간은 2021년 12월 말까지 인데요. 만약 지원금액을 모두 소진하지 못했을 경우 남은 금액은 환불이 불가능하며, 각 지자체로 환수 조치되므로 기간 내 반드시 사용해야합니다. 현재까지 지급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생소비지원금(카드 캐시백),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혜택을 못받으신 분들은 서둘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일상회복지원금 지급날짜 확인하세요!
내년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거쳐 정부가 전국민에게 1인당 20만원 수준의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인데요. 오는 2022년 1월부터 전 국민이 최대한 신속하게 지급받을 수 있도록 정확한 날짜를 조율하고 있습니다. 이번 일상회복지원금 지급 방식은 이전과 같이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