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국민 재난지원금 체크카드 잔액조회
지난 6일부터 시작한 5차 재난지원금 (상생 국민지원금)이 대부분 지급을 완료하면서 추석을 기점으로 활발한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신청자 가운데 선불카드보다 신용·체크카드로 지급받은 사람들의 비중이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처럼 5차 국민 재난지원금의 대부분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사용하는만큼 잔액조회, 사용 가맹점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국민 재난지원금 체크카드 잔액조회 확인 및 사용 가맹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지원금 사용 카드사
국민지원금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지급받을 경우 삼성, KB국민, 현대, 비씨, 롯데, 우리, 하나, 신한, NH농협카드 홈페이지나 앱 또는 해당 은행창구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전국민 재난지원금 때와 동일하지만, 전업 카드사가 아닌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와 카카오페이 페이머니카드 , 케이뱅크 등도 추가 되었습니다.
국민지원금 카드별 잔액조회
국민지원금은 신청완료 후 다음날에 포인트 방식으로 해당 카드로 충전됩니다. 기존 카드사 포인트와는 별개로 구분되는데요. 카드사가 제공하는 국민카드의 포인트리, 신한카드의 마이신한포인트, 현대카드의 M포인트 등과는 같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국민지원금 가맹점에서 선불카드나 신용 및 체크카드 결제시 국민지원금이 우선으로 자동 차감됩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카드마다 사용내역 및 잔액을 확인하는 방법이 다른데요. 각각 사용내역 및 잔액조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국민지원금을 결제할 경우, 선불카드보다 편리하게 잔액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맹점에서 국민지원금 결제 즉시, 해당 카드사 안내 메시지가 발송되는데요.
카드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등록한 휴대폰 번호로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 알림톡을 통해 사용내역과 잔액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 로그인 후 이용내역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평소에 삼성페이나 페이코 등으로 모바일 결제를 하셨던 분도 국민지원금을 각종 간편결제에 등록하여 가맹점에서 일반 카드결제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불카드로 지원금을 결제할 경우 지난해 긴급재난지원금 때와 마찬가지로 결제 영수증 하단에서 잔액이 얼마나 남았는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화폐 앱을 설치하면 모바일에서 실시간으로 잔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만약 지원금을 모두 소진하였을 경우, 개인적으로 지역화폐를 충전하여 사용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지역은?
기본적으로 선불카드나 신용·체크카드는 카드 결제가 되는 가맹점에서는 국민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지역화폐의 경우 가맹점 방문 전에 지역화폐 결제가 가능한지 문의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지난해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과 달리 국민지원금 사용지역은 신청자 본인이 살고 있는 주소지 소재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가맹점)
만약 주소지가 특별시나 광역시, 특별자치도 지역인 경우에는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도 안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소지가 도 지역인 경우에는 주민등록상 주소지에 해당하는 시·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우리동네 국민지원금 매장찾기
국민지원금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