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전국민 재난지원금 혜택 확인하세요. 난방비 급등으로 시민들의 부담이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지자체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추진하면서 후속 조치에 나서고 있는데요. 경기도 파주시는 전국 최초로 전 시민을 대상으로 21만 가구에게 20만원씩 난방비를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경기도는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난방비 예산을 추진하고, 전 시민을 대상으로 모든 지원 대상에 난방비 지급을 독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접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온라인 신청의 경우 지자체별 홈페이지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렵다면,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난지원금 지급일
재난지원금이 확정될 경우, 최대 25만원 지급받으세요. 지난 정부에서 33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을 통한 취약계층 지원이 있었는데요. 하위 80%에 포함되는 가구의 경우, 1인 가구당 25만원씩 지급하는 국민지원금을 추진했습니다. 취약계층을 지원한다는 면에서 물가지원금과 유사한 지원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은 현재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위해 최대한 빠르게 지급할 예정인데요. 지급이 확정될 경우, 늦어도 2023년 상반기 중으로 순차적 지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원 대상
물가지원금 대상자
가구당 15만원에서 최대 40만원씩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포함했는데요. 물가상승 피해를 더 많이 봤다고 할 수 있는 하위 계층에게 더 많은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지원안을 수립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피해가 더 크게 느껴지는 계층에 많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드록 선별 지원하겠다는 것인데요. 다만, 지급범위가 하위 80%정도이기 때문에 일부를 제외한 상당수 국민이 지원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난방비 지원 대상자
난방비 지원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지원 대상에 해당되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난방비 지원 대상에 해당되는 경우, 모든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은 최대 59만 2000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기준 중위소득
물가지원금은 기준 중위소득을 따져서 취약계층에게 지급하는만큼 잘 알고 있어야합니다. 기준 중위소득이란, 국민가구 소득의 중간값으로 정부 복지 지원사업의 수급자 선정기준 등으로 활용되는데요.
2023년 기준 중위소득
2023년 기준 중위소득은 2022년 기준 중위소득보다 5.47%(*4인가구 기준) 증가한 금액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기초생활보장제도를 비롯하여 각종 지원정책에서 수급자 선정 기준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중위소득표
위 표는 가구원 수에 따른 2023년도 기준 중위소득입니다. 지원금을 신청하기 전, 기준 중위소득에 포함되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고 접수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