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심각한 경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위축된 경제를 해소화하기 위해 각 지자체가 앞다투며 재난기본소득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경기도가 먼저 전 도민들에게 재난기본소득 지원금 1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고, 이에 각 지역에서도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산시 재난기본소득 대상 및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볼까요?
재난기본소득이란?
기본소득을 개념으로, 국가나 지방자치제가 개인마다 아무런 조건없이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소득을 말하는데 현재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감염자가 증가하는 등 국가위기상황이 발생하면 이로인해 생계가 어려워진 국민들에게 일시적으로 재난기본소득을 적용하게 됩니다.
부산시 기본재난소득 대상 지역
부산지역 기초자치단체가 잇따라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추진하는 가운데 가장 먼저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결정한 곳은 부산 기장군입니다. 지난 24일 170억 원정도의 지원금을 확보하여 모든 기장군 시민에게 1인당 1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27일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재난기본소득 온라인 신청 접수를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다른 기초단체에서도 잇따라 지원 방침을 내놓았는데 그 중에서 부산 ▲남구와, ▲서구, ▲동구, ▲진구, ▲사상구, ▲해운대구, ▲수영구 등이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밝혔고 ▲동래구, ▲연제구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여부에 대해서 상의 중인 것으로 밝혔습니다. 지급 방법은 각 기초단체마다 다르지만 지급 금액은 5만 원정도의 금액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산 진구에서도 4월 8일부터 기본재난소득 신청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부산시 기본재난소득 신청 방법 (기장군)
부산시는 지난 27일 금요일부터 기장군에서 가장 먼저'기장형 재난기본소득 신청'을 온라인으로 지원받고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총 3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기장군청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인터넷 신청접수와 우편으로 발송하여 신청할 수 있는우편신청 접수, 마지막으로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는 방문접수 방법이 있습니다.
우편신청 접수를 할 때 각 세대별로 우편 신청서를 배부할 예정이고 동봉된 신청서와 회송용 등기봉투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발송은 3월 30일 우편으로 발송 예정이고 등기우편 요금은 기장군에서 부담하며, 방문접수는 4월 6일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 신청 방법 (총 3가지 중 선택)
1. 인터넷 온라인 신청접수 2. 우편신청 접수 (세대별로 우편 신청서 3월 30일 발송예정, 등기우편 요금은 기장군에서 부담) 3. 방문접수 - 기간 : 4월 6일부터 - 장소 : 읍면사무소 - 준비물 : 신분증, 통장
입니다. 읍면사무소에 직접 방문하여 접수할 수도 있지만 기장군은 코로나19로 인해 주민들간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신청 접수 방법을 우편신청이나 기장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온라인 신청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인터넷으로 온라인 신청하는 방법이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편리합니다.
그럼 기장군에서 기본재난소득을 인터넷 온라인 신청 접수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기장군 인터넷 온라인 신청 방법
기장군에서는 '기장군 공식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기본재난소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 포털사이트에서 '기장군청 홈페이지'를 방문해야 하는데요.
기장군청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입니다. 기장군청 홈페이지에서는 군정 주요시책, 전자 민원창구, 사회복지, 관광 정보, 행정 서비스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기장군청 홈페이지'로 접속해보겠습니다.
기장군청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코로나19로 인하여 현재 '기장형 재난기본소득 신청',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안내', '기장군 홈페이지'3가지 서비스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장군청 홈페이지는 재난기본소득 신청으로 인해 동시접속자 폭주로 원할하지 않을 수도 있는 안내문과 동시에 신청 접수 기간이 4월 29일 수요일까지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기장형 재난기본소득 신청 안내'에 관한 설명도 나와 있으니 한번 더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기장형 재난기본소득 지급' 신청은 선착순이 아니기 때문에 여유를 두고 신청하셔도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원활한 신청을 위해서 사람이 몰리는 시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인터넷 온라인 신청을 통하여 '기장형 재난기본소득'을 지급받았다면 3개월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인터넷 온라인 시청을하면 7일 이내로 재난기본소득이 지급됩니다.
부산 기장군에 이어서 진구도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편성한 민생안정 예산이 7일 부산진구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재난기본소득 접수를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재난기본소득 지급대상은 4월 7일 기준으로 주민등록상 부산 진구에 주소를 둔 모든 구민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인터넷 온라인 신청과 방문신청 중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 온라인 신청의 경우, 해당 구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방문신청의 경우는 해당 주소지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 기간은 오는 5월 29일까지 신청가능하고, 방문신청 시 준비물은 세대원 중 대표 1명이 신분증과 함께 코로나 지원금을 받을 통장을 준비하면됩니다. 만약 신청이 접수되면 접수일로부터 5일 이내 해당 계좌로 1인당 5만 원씩의 현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산시 재난기본소득 대상 및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부산시는 아직 기장군에서 가장 먼저 재난기본소득 신청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조만간 다른 지역에서도 지급 여부와 방법 등을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부산시에 다른 지역에서도 재난기본소득 지급이 결정되고 신청이 시작되면 추가로 내용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