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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이 9월 6일(월) 온라인 신청에 이어 13일(월)부터 오프라인·방문 신청을 시작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원칙적으로는 주민등록상 본인이 직접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 등 신분증을 지참하고 주민센터를 방문 신청해야 하지만 지급 방식에 따라 세대원이나 대리인이 세대주를 대신하여 대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대리신청 및 위임장 포함) 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대리신청 (위임장 다운로드)

 

   우리집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기준은 당초 건강보험료 기준 소득하위 70%로 할 계획이였지만 코로나19 관련 재난지원금 지급기준을 놓고 여야는 건보료 기준에 따라 1인당 25만원씩 전 국민 가운데 88%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전국민 약 88%가 지급받을 수 있을것으로 예상되는데요. 1인가구는 연소득 5,800만원 수준을 건보료 기준액으로 적용하고, 2인이상 맞벌이 가구는 가구원 수를 +1명 추가한 건보료 기준액을 적용합니다. (가구 내 소득원이 2인 이상인 경우 대상 인정)

지급액은 1인 가구 25만원, 2인 가구 50만원, 3인 가구 75만원, 4인 가구 100만원, 5인 가구 이상은 최대 125만원까지 지원될 예정입니다.

 

☞ 우리집 재난지원금 조회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선택하여 신청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지급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대리신청의 경우 온라인으로 대리신청이 불가능하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합니다. 

 

■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대리신청 자격조건은 지급대상자의 법정대리인이나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동거인 제외), 동일 세대원이 아닌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일 경우 가능합니다. 방문하실 때 필요서류는 대리인 신분증, 본인 위임장, 본인과 대리인 관계 증명서류가 필요합니다. 다만 카드사 신청은 본인신청만 가능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 온라인 신청방법 (대리신청 불가)

온라인 신청의 경우 9월 6일부터 본인이 사용할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을 통해 성인 개인별로 신청하여야 합니다. 신청자 본인 명의 카드만 신청할 수 있으며, 미성년 자녀는 동일 주소지 세대주 명의로 신청합니다.

 

만약 세대주인 미성년자의 경우 체크카드, 본인 계좌와 연결된 모바일, 카드형 상품권으로 직접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합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충전가능 카드사 : 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BC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농협카드, 비씨카드와 연계된 은행 카드 등

■ 신용·체크카드 온라인 신청

카드사
홈페이지
카드사명 온라인 신청
신한카드 www.shinhancard.com/
KB국민카드 card.kbcard.com/
삼성카드 www.samsungcard.com/
현대카드 www.hyundaicard.com/
롯데카드 www.lottecard.co.kr/
비씨카드 www.bccard.com/
하나카드 www.hanacard.co.kr/
우리카드 sccd.wooribank.com/
NH농협카드 card.nonghyup.com/

※ 카드사 모바일 앱에서도 신청가능

 


■ 오프라인 신청방법 (대리신청 가능)

 

 

오프라인 방문신청의 경우 신용 및 체크카드로 지급받으려면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로 방문하여야하며,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지급받을 분들은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리신청 시, 필요서류 다운로드

 

 

긴급재난지원금 대리신청은 앞서 설명했듯이 법정대리인이나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다만, 온라인 신청이 아닌 방문신청만 가능하고 신용·체크카드가 아닌 선불카드 신청만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기 전, 증빙서류를 챙겨야하는데요. 대리인 신분증과 지급대상자·대리인 관계에 대한 증빙서류(주민등록표 등본), 그리고 아래 위임장을 다운로드 받아 반드시 지참하여야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서(오프라인)&위임장(양면)수정.hwp
0.12MB

▲재난지원금 신청서, 위임장 다운로드▲

 


■ 전화 신청

정부 지침에 따라 국민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비씨카드, 현대카드 등 각 카드사는 9월 6일부터 상담 콜센터와 자동응답시스템(ARS)를 통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받을 수 있는 관련 시스템을 구축해놓았습니다. 다만, 긴급재난지원금 전화신청은 신용·체크카드 신청 접수시에만 가능합니다.

 

자동응답시스템(ARS) 접수 시간은 오전 0시 30분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 전화 신청이 가능합니다. 상담 콜센터 접수 시간은 보통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카드사별로 접수 시간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삼성카드와 신한카드 전화 신청은 콜센터로 24시간 지원금 신청을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전화 신청은 콜센터 운영시간 외에 고객 신청이 들어오면 예약을 받아 다음날 상담원이 직접 고객에게 전화하여 신청을 받기로 하였습니다.

 

☎ 카드사별 고객센터 전화번호 ☎

카드사
홈페이지
카드사명 고객센터 전화번호
신한카드 콜센터 1544-7000
ARS 1522-7777
KB국민카드 콜센터 1588-1688
ARS 1644-8811
삼성카드 대표전화 1588-8700
지원금융 1522-0017
현대카드 대표전화 1577-6000
롯데카드 대표전화 1588-8100
비씨카드 ARS 1588-6374
1566-4800
하나카드 대표전화 1800-1111
지원금용 1800-2089
우리카드 콜센터 1588-9955
ARS 1599-0095
NH농협카드 대표전화 1644-4000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 대리신청을 포함하여 위임장 양식 다운로드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다루어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간략하게 '신용·체크카드로 신청하는 경우 세대주 본인이, 본인 명의 카드로만 신청하고 충전금을 받을 수 있으며, 선불카드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세대주 및 대리인 모두 가능하지만 대리인은 신분증과 함께 위임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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