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초생활수급자 5차 재난지원금

지난 6일부터 온라인 신청을 통해 5차 재난지원금(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 국민 가운데 88%가 받는 재난지원금 외에도 기초생활소급자 등 저소득층에게는 추가로 지급되는데요.

 

저소득층 296만여 명을 대상으로 1인당 10만씩 추가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럼 기초생활수급자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과 지급시기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5차 재난지원금 (저소득층 소비플러스자금)

 

 

 

기초생활수급자 5차 대상자

 

보건복지부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약 234만명과 법정 차상위계층 약 59만명, 한부모 가족 약 34만명 등 중복 인원을 제외한 296만명을 대상으로 추가 국민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민지원금은 소득하위 80% (기준중위소득 180% 기준) 국민에게 지급되는 지원금에다가 추가로 '저소득층 소비플러스자금' 1인당 10만원씩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번 재난지원금 지급 당시 기초생활수급자로 신청하여 받았던 사람들은 이번에도 5차 재난지원금+저소득 지원금 혜택을 받게 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먼저 국민지원금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과 오프라인(방문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참고로 대상자 조회, 온·오프라인 신청 모두 시행 첫 주에는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로 이루어지는데요. 월요일(1, 6) 화요일(2, 7) 수요일(3, 8) 목요일(4, 9) 금요일(5, 0)으로 나눠서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하고, 첫 주 이외에는 요일제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1인당 25만원의 지원금을 가구 세대주가 아닌 본인 명의 카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기간은 9월 6일(월)부터 10월 29일(금) 오후 6시까지 접수해야 합니다. 지난 긴급재난지원금 때와 동일하게 신용 및 체크카드, 선불카드(지역화페) 방식으로 지급됩니다.

 

국민지원금 온라인 신청 신청 사이트 이동하기
국민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신청 사이트 이동하기

 

여기에 추가로 지급되는 저소득층 소비플러스자금은 기초생활보장 제도상 생계 및 주거급여 대상자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연금, 아동 양육비 지원 한부모가정 등은 별도의 신청없이 기존 복지급여 계좌로 추가 지원금이 입급될 예정입니다.

 

1인당 최대 35만원씩 지급받으세요!

 

저소득층이 지원받을 수 있는 국민지원금의 경우 세대주에게 일괄 지급하는 방식에서 성인 가구원에게 각각 개인별로 지급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지난해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은 한 가구당 최대 100만원까지만 지급했지만, 이번 5차 지원금은 인원별로 지급되기 때문에 4인 가구는 100만원, 5인가구는 125만원을 각각 지급받게 됩니다.

 

저소득층 추가 국민지원금 (출처=보건복지부)

기초생활수급자는 소득하위 80% 국민에 해당하면 받을 수 있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1인당 25만원에 추가로 '소비플러스자금' 1인당 10만원씩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그렇다면 저소득층이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최소 1인당 35만원씩 지급받게 될 예정입니다.

 

구분 1인 2인 3인 4인 5인
금액 35만원 70만원 105만원 140만원 175만원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1인당 25만원) + 저소득층 소비플러스자금(1인당 10만원 추가지급) 발생

 

가구원 수에 따라 저소득층 소비플러스지금이 1인당 10만원씩 가구 단위로 지급되며, 신속한 지급처리를 위해 적극행정위원회 일괄지급 특례 심의·의결과 관계부처 협의를 거쳤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및 기타문의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방법 (+증빙서류 첨부)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및 증빙서류 전 국민 가운데 88%에게 1인당 25만원씩 지급하는 국민지원금이 지난 6일부터 신청을 시작했습니다. 국민 대부분이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첫 주부터 많은 사

bokjiro114.kr

 

국민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위임장 서류 첨부)

국민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위임장 서류) 정부가 지급하는 국민지원금은 9월 6일(월) 첫 주 요일제를 적용하여 신청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어 9월 13(월)부터는 오프라인(방문) 신청을 할 수 있

bokjiro114.kr

 

5차 재난지원금 외국인 신청 및 지급일

오는 6일부터 5차 재난지원금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을 시작합니다. 대부분의 국민이 지급받을 수 있는만큼 관심이 매우 뜨거운데요. 특히, 정부는 지난해 5월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신

bokjiro114.kr

 

경기도 5차 재난지원금 100% 신청방법 및 지급일 (+외국인 포함)

경기도 5차 재난지원금 100% 신청방법 지급일 지난 6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국민지원금 신청 및 지급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여기에 이재명 경기지사가 추진하는 '경기도 5차 재난지원금(3차 재난

bokjiro114.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