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 국민의 약 90% 정도가 지급받게 되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 9월 6일부터 접수를 시작합니다. 지난 30일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개최하고 약 11조원에 달하는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자 선정기준, 신청방법, 지급 방안을 담은 세부 시행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방법과 함께 알림 서비스, 지급 대상자 조회, 가구별 건보료 기준 등을 자세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자 선별기준은?

 

 

상생 국민지원금은 2021년 6월 건보료 가구별 합산액과 기준중위소득 180% 상당 기준액을 비교하여 선정기준 이하인 경우 대상자로 결정합니다.

 

1인 가구의 경우, 직장가입자 기준 연소득 5000만원 이하에서 5800만원 이하로 상향 조정하였는데요. 고령자와 비경제활동 인구가 많은 특성을 고려하였습니다.

 

< 1인 가구 >

 

맞벌이 가구의 경우 가구원 수를 1명 더 추가한 선정기준표를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 가입자 기준 2인 맞벌이 가구는 3인 외벌이 가구 기준과 동일한 25만원, 3인 맞벌이 가구는 31만원, 4인 39만원 이하인 경우 지급 대상에 포함됩니다. 또한 가구 구성은 지난 6월 30일 기준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사람을 하나의 가구로 봅니다.

 

< 2인 이상 외벌이 가구 >

< 2인 이상 맞벌이 가구 >

만약 건보료 기준을 충족하였더라도 가구원의 2020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 금액이 9억원을 초과하거나, 2020년 종합소득 신고분 금융소득 합계액이 20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

 

국민지원금 대상자 조회 및 신청방법에 대해 사전에 알림을 받고 싶은 분들은 30일부터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됩니다. 알림 신청기간은 8월 30일(월)부터 12월 23일(목)까지 국민비서 홈페이지 및 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신청한 분들에게 신청일 하루 전, 9월 5일 오전부터 순차적으로 안내를 시작합니다.

 

> 국민지원금 알림 서비스

 

   신청 방법은?

 

국민지원금 신청방법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급 대상자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충전이나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선택하여 신청하면 되는데요. 2002년 12월 31일 이전에 출생한 성인은 개인별로 신청 및 수령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주민등록 세대주가 신청 및 수령해야 합니다. 만약, 주민등록표에 성인 구성원이 없는 미성년자 세대주는 직접 신청이 가능합니다.

 

  • 온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의 경우 본인이 이용하는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 콜센터, ARS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 상품권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모바일 앱을 통해 접수할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신청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본인이 이용하는 카드사 제휴은행 창구(오후 4시까지 운영)를 직접 방문하거나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로 방문하여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찾아가는 신청

고령자나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주민분들을 위해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신청 요청 시, 해당 지자체에서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로 방문하여 접수할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온라인 신청 (카드사별 홈페이지)
국민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농협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비씨카드

 

   신청 기간은?

 

국민지원금 신청기간은 9월 6일(월)부터 10월 29일(금)까지 약 두달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기간은 조금 다른데요. 온라인 신청의 경우 9월 6일(월) 오전 9시부터 10월 29일(금) 오후 6시까지이며,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9월 13일(월) 오전 9시부터 10월 29일(금) 오후 6시까지입니다.

 

   사용 기한은?

 

충전은 신청일 다음날 이루어지며, 충전된 지원금은 기존의 카드사 포인트와 구별되어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는 청구액에서 자동 차감됩니다.

 

사용기한은 지급이 이루어진 시점부터 21년 12월 31일(금)까지 사용해야합니다. 만약 올해까지 국민지원금으로 충전된 금액을 사용하지 못할 경우, 남은 잔액은 모두 소멸되어 사용이 불가능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및 콜센터 여기서 하세요! - 국민신문고 홈페이지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및 콜센터 6일부터 5차재난지원금 (국민지원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첫날부터 신청자가 폭주하면서 한때 은행 카드사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접속이 지연되기도 했

bokjiro114.kr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 찾기 (+사용기간 조회)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절차가 9월 6일부터 시작되는데요. 신청 첫날 홈페이지 서버가 폭주할 수 있기 때문에 첫주만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 요일제로 운영합니다. 신청을 완료하면 기존에

bokjiro114.kr

 

5차 재난지원금 외국인 신청 및 지급일

오는 6일부터 5차 재난지원금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을 시작합니다. 대부분의 국민이 지급받을 수 있는만큼 관심이 매우 뜨거운데요. 특히, 정부는 지난해 5월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신

bokjiro114.kr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