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직접 사용해본 현금영수증 조회

여러분은 물건을 구매할 때 현금영수증을 하시나요? 저는 어딜가든 현금을 내고 계산을 할때면 항상 현금영수증을 하는 편입니다. 직장인들은 현금영수증을 꾸준히 하게되면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 혜택을 보기 때문에 안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특히 카드보다 현금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물건을 살 때 현금영수증을 꼭 하시는게 좋습니다. 현금을 많이 사용할수록 소득공제 혜택이 더욱 커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현금영수증을 하고나서 어디에 얼마나 사용했는지 따로 적어놓지 않으면 기억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하여 현금영수증을 간편하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기간별로 한번에 확인할 수도 있고 컴퓨터에 저장도 할수 있죠. 그럼 이제부터 국세청 홈택스 현금영수증 조회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현금영수증 조회

 

먼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접속하기 전에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제도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제도 : 소비자가 현금과 함께 현금영수증 전용카드, 카드(적립식카드, 신용카드 등), 휴대폰번호 등을 제시하면, 가맹점은 현금영수증발급장치를 통해 현금영수증을 발급하고 현금결제 건별 내역은 국세청에 통보되는 제도

 

이렇듯 현금영수증은 가맹점을 통해 발급 된 현금결제 건별 내역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그럼 직접 현금영수증를 조회하기 위해서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접속해볼까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검색결과

검색 사이트에서 "국세청 홈택스"라고 검색했더니 바로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주소가 검색되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인터넷 납세서비스와 연말정산, 전자세금계산서, 불복 청구, 현금영수증 조회, 발급, 민원 등 처리할수 있다고 나왔네요. 우리가 알아봐야할 것은 현금영수증을 조회하는 것입니다. 그럼 접속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자주찾는 메뉴"와 세금종류별 서비스"가 제일 먼저 보입니다. 아마 국세청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이용자들이 자주 찾는 서비스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 중앙에 표시해 놓은것 같네요.

 

 

우리가 찾을 서비스는 바로 현금영수증을 조회하는 것이였습니다. 그럼 오른쪽에 있는 "세금종류별 서비스" 목록에서 "현금영수증"을 선택해보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현금영수증

위 사진처럼 현금영수증에 관한 정보가 다양하게 나왔습니다. "현금영수증 발급"부터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현금영수증 수정" 등이 있는데 우리가 살펴볼 것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현금영수증 조회"입니다. 그 중에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를 살펴보도록하지요.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페이지

현금영수증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져 있으며 회원 로그인과 비회원 로그인이 있습니다. 회원 로그인은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아이디 로그인"이 있죠. 공인인증서 로그인은 말그대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회원가입 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생성하고 아이디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비회원 로그인은 회원가입없이 본인인증만으로 간편하게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본인인증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죠.

 

그럼 저는 아이디 로그인으로 로그인 해보았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현금영수증 조회" -> "사용내역 조회" 서비스로 이동해보겠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서비스에서는 최근 36개월 거래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를 이용하려면 왼쪽 상단에 '조회기간'을 선택해야합니다. 조회기간은 일별, 일주일, 월별 간격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조회기간을 월별로 선택하여 '2018년 9월', 조회구분은 '전체'로 선택하고 '조회하기'를 눌러 조회해봤습니다.

 

2018년 9월 날짜로 조회한 결과

조회결과 위 사진과 같이 검색되었습니다. '거래일시'와 '가맹점명', '사용금액', '승인번호', '발급수단', '거래구분', '공제여부', '발행구분' 순으로 검색되었네요. '거래일시' 위쪽에 총 사용금액도 확인가능합니다. 발급수단에는 휴대전화번호, 카드번호 등의 마지막 4자리 숫자가 표시되었고 거래구분으로 거래가 승인되었는지 취소되었는지를 알 수 있죠.

 

현금영수증 가맹점 정보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결과에서 가맹점명을 클릭하게 되면 "가맹정 정보"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가맹점명'부터 '가맹점의 소재지', '사업자번호' 등등 자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을 엑셀로 내려받을 수 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결과를 본인의 PC에 저장하고 싶다면 "엑셀 내려받기" 기능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해당 PC에 엑셀이 설치되어 있지 않을 경우 엑셀 설치 후에 내려받은 파일을 사용할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안내

만약 해당 서비스에 문제가 있거나 조회가 되지 않으시는 분들은 위 안내를 충분히 읽어보시고 서비스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국세청 홈택스 "대표번호 126"으로 문의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