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공인인증센터 홈페이지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농협 공인인증센터 홈페이지에서는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이유는 금융이나 전자상거래, 공공분야 등 여러 부분에서 본인 인증을 할 때 필수로 사용되어 보다 안전한 전자거래를 보장해주고 있는데요. 반드시 본인확인 후 공인인증 서비스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농협 공인인증센터 홈페이지는 이러한 공인인증서의 발급 및 재발급, 갱신, 폐기, 관리, 수수료 환불 등 농협을 이용하는 분들이 자주 이용하고 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인인증서란 무엇인지, 종류와 수수료 및 환불에 대해 알아보고 공인인증서 발급방법과 인증서 등록, 수수료 서비스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란?

공인인증서란, 서명이나 인감도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전자서명이 특정인에게 유일하게 속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를 증명하는 전자적 정보를 말하며, 공인인증기관이 발급하는 인증서를 공인인증서라 합니다.

 

가입자의 전자서명 검증키, 일련번호, 소유자이름, 유효기간 등의 정보는 공인인증서 내에 모두 존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인인증서는 거래 당사자의 신원 확인은 물론 문서의 위·변조 방지, 거래사실의 부인 방지 등의 기능을 가지며, 안전한 거래를 보장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수수료

 

공인인증서 종류와 발급수수료 (출처 NH bank 공인인증센터)

개인의 경우 은행/보험용 발급은 무료이고 범용은 1년에 4400원의 발급수수료(부가세 포함)가 발생합니다. 기업의 경우 1년마다 은행/보험용 4400원, 범용은 110,000원, 전자세금용 4400원발급수수료(부가세 포함)가 발생합니다.

 

공인인증서 수수료 환불

유료 공인인증서 발급 후 아래의 경우에 해당된다면 수수료 환불이 가능합니다.

 

 인증서를 발급받지 않은 가입자가 등록신청일로부터 7일 이내 요청 시
 인증서를 발급받은 가입자가 발급일로부터(발급일 포함) 7일 이내 요청 시
인증서를 갱신한 가입자가 갱신일로부터(갱신일 포함) 7일 이내 요청 시

 

단, 1년에 3회까지만 환불이 가능하며, 3회 모두 초과하실 경우 부득이하게 농협 공인인증센터 홈페이지에서 인증서를 발급받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온라인 발급

 

공인인증센터로 접속하면 인증서 발급 및 재발급은 물론,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 공인인증서 스마트폰 복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선 농협 공인인증센터를 접속 후 공인인증서 발급 및 재발급을 위해 반드시 본인확인을 진행해야합니다. 본인확인 후 인증서비스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농협 공인인증센터에서는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 공인인증서 스마트폰 복사, 이 외에도 수수료 환불, 공인인증서 관리, 갱신, 폐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농협 공인인증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인터넷뱅킹 보안프로그램을 필수로 설치해야 합니다. '통합설치페이지 이동'을 클릭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줍니다.

 

▲ 초기화면으로 돌아오면 농협 공인인증서를 처음 발급하거나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폐기된 경우,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항목으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농협 공인인증서 발급 및 재발급은 총 6단계로 이루어져있으며 은행/보험용 공인인증서는 발급수수료 없이 무료로 이용가능합니다.

 

타은행 인증서 등록

▲ 타행 또는 타기관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농협 인터넷뱅킹을 위해 등록하실 분은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 항목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본인확인을 위해서 이용자 ID 또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것을 시작으로 총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시간과 기업고객, 스마트뱅킹 사용자의 경우 이용방법에 대해서 읽어보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스마트폰 복사

 마지막으로 PC 또는 스마트폰에서 발급된 공인인증서를 복사하여 사용하고자 한다면 '공인인증서 스마트폰 복사' 항목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삼성, LG 등)와 아이폰 모두 공인인증서 복사가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스마트폰 복사를 이용하기 위해선 해당 스마트폰에 NH스마트뱅킹앱이 설치되어 있어야합니다. PC 또는 NH스마트뱅킹앱이 설치되어있는 스마트폰 중 한곳에는 공인인증서가 존재해야 인증서 복사가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복사는 4가지로 나뉘며 원하는 인증서 복사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안드로이드OS 또는 아이폰OS 운영체제인 스마트폰으로 인증서를 PC에 내보낼수도 있고 가져올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인증서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여 최초 접속시 인증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인증서 선택을 하여 복사할 수 있습니다.

 


■ 공인인증서 스마트폰에서 PC로 내보내기

 

 

 

 


공인인증서 종류

공인인증서 종류에는 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하는 범용인증서용도제한용 인증서(은행/보험용, 증권거래용 등) 으로 구분됩니다.

 

 

용도제한용 (은행/보험용) 공인인증서는 은행/보험용 인터넷뱅킹, 인터넷 신용카드 결제, 전자정부 민원서비스(단, 전자입찰 제외)를 사용하고자하는 경우에 발급받으시고, 증권 및 전자입찰 등 모든 전자거래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가 필요할 경우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인인증서와 농협 공인인증센터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이제는 공인인증서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농협 공인인증센터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인증서를 발급해 놓으면 각종 서류를 발급받을 때 힘들게 직접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편리하게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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