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전세계적으로 심각한 경제 위기가 발생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닌데요. 이러한 점을 고려해 지난 25일 경기를 비롯한 서울, 대구, 부산 등 전국에서 12곳 정도의 광역단체가 긴급재난기본소득, 긴급 생계비 등의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으로 경기 지역화폐가 무엇인지, 경기 지역화폐 카드 신청 방법 그리고 사용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카드 신청 사용법

 

경기 지역화폐 신청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행정복지센터' 또는 '지역 은행'을 직접 방문하거나 '각 지자체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직접 방문할 시간이 없거나 부득이한 사정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으로 손쉽게 신청하시면 됩니다.

 

 

카드형 신청 및 사용법 (사용처 포함)

 

경기 지역화폐 사용처 (gmoney.or.kr /출처)

카드형 지역화폐 사용처는 앞서 언급했듯이 총 28 시/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에 각 지자체별로 지역화폐 안내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더욱 자세한 지자체별 지역화폐 안내 여기 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경기지역화폐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는 각각 안드로이드용 : 구글플레이(클릭), 아이폰용 : 앱스토어(클릭) 에서 다운로드 해주시기 바랍니다.

 

※ 카드 신청 순서

1. 경기지역화폐 [앱을 실행] 하고 [카드 신청하기] 를 누릅니다.
2. [주로 활동하는 지역을 선택] 하여 [카드를 신청] 합니다.
3. [카드를 선택] 하고 [배송 받을 주소를 입력] 합니다.
4. 주소를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완료되면 [카드가 배송] 됩니다.

 

 

 신청 및 사용법 (사용처 포함)

 

어플형 지역화폐 사용처는 딱 3곳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성남시, 시흥시, 김포시에서 가능하며 카드형과 마찬가지로 링크로 접속하면 각 지자체별로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지자체별 지역화폐 안내 여기 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경기지역화폐 혜택

 

경기지역화폐란,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31개의 시, 군에서 발행하고 사용하는 대안화폐로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을 제외한 우리동네 상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화폐입니다. 경기지역 화폐는 두 가지 종류로 발행됩니다.

 

- 일반 발행 : 도민 누구나 최대 6% 할인 혜택을 받아 구매하여 사용 가능

- 정책 발행 : 청년배당이나 산후조리비 등의 복지수당을 지역화폐로 지급

 

▶ 일반 발행

 

모든 도민이 기본적으로 6%의 할인 혜택을 받아 구입가능하며 연말 소득공제에서도 30%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이형, 카드형, 모바일형 등 도민 각자 취향에 맞는 다양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류형 :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종이 화폐로, 시군별로 천원권·오천원권·만원권 등 다양하게 구입(농협은행)해서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용 가능한 시/군 : 성남시, 안양시, 평택시, 시흥시, 의왕시, 가평군, 포천시, 과천시, 안산시)

 

- 카드형 : 충전식 체크카드로 모바일앱이나 금융사를 통해 충전하여 대부분의 체크카드 가맹점(제외업종 사용불가)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시/군 : 수원시, 고양시, 용인시, 성남시, 부천시, 화성시, 안산시, 남양주시, 안양시, 평택시, 파주시, 의정부시, 광주시, 광명시, 군포시, 하남시, 오산시, 이천시, 양주시, 구리시, 안성시, 포천시, 의왕시, 양평군, 여주시, 동두천시, 가평군, 과천시, 연천군)

 

- 모바일형 : 스마트폰의 바코드, QR코드를 활용하여 결제하는 방식으로,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시/군 : 성남시, 시흥시, 김포시)

 

 

▶ 정책 발행

 

청년기본소득은 행복추구, 삶의 질 향상, 건강 수준 향상 등 청년의 사회적 기본권 보장을 지원하는 경기도형 기본소득 제도입니다. 경기도에서 3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중인 만 24세 청년에게 분기별 25만 원 씩 총 100만원을 경기지역화폐(정책발행 카드)로 지원합니다.

 

- 신청자격 : 지급기준일 현재 경기도내 3년이상 거주한 만 24세 청년 (지급기준일 : 1월1일, 4월1일, 7월1일, 10월1일)
- 신청방법 : 경기도 일자리플랫폼 잡아바에서 매분기 신청
- 지급금액 : 연 100만원(매분기 25만원 지역화폐 지급)

 

▶ 청년기본소득 신청페이지 (바로가기)

 

 

산후조리비부 또는 모가 경기도에서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한 출산가정에게 출생아 1인당(2019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부터 적용) 50만 원을 지급합니다.

 

- 신청자격 : 경기도에 1년이상 거주한 출산가정(소득수준 무관)
- 신청방법 : 출생일(2019년 1월 1일 이후)로부터 1년이내 주민센터 신청
- 지급금액 : 출생아 1인당 50만원(지역화폐) / 산후조리원비, 산모·신생아의 건강관리비, 신생아용품 등 사용

 

▶ 신청은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해주세요.

 

 

▶ 혜택

 

- 소비자 : 기본 6% 추가 또는 할인 혜택을 받고, 현금영수증 발행과 30% 소득공제를 받습니다.
- 가맹점 : 지역 내 경기지역화폐로 인해 소비자 방문 증가로 실질적 매출증대 효과를 볼 수 있고, 신용카드 대비 수수료 0.3% 절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맹수수료 없음)

 

경기지역화폐 이벤트

경기지역화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 지자체별로 이벤트 기간과 월구매한도, 인센티브(할인율)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잘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각 지자체별 경기지역화폐 이벤트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기 지역화폐 카드 신청 방법 및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이용가능하고 거기에 다양한 혜택까지 있으니 굳이 안 쓸 이유가 없겠죠? 지역 경제도 살리고 혜택도 받는 일석이조의 경기 지역화폐, 여러분도 꼭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