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석류즙 효능

석류는 이미 예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그 효과를 알고 계실텐데요. 저도 어렸을 때 한참 TV 광고에 '미녀를 석류를 좋아해' 라는 석류음료 광고를 보면서 자랐기 때문에 석류라는 과일은 너무나 익숙해져 있습니다. 석류는 실제로도 다양한 효능들이 존재하는데요.

 

그 중에서 오늘은 석류즙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석류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좋은 성류즙 고르는 방법과 가장 중요한 석류즙 효능을 차례대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석류란 ?

 

석류즙 효능

석류는 석류나무의 열매로 인도에서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로 들어오게 되었는데요. 중국에서는 복이 있는 아들을 뜻하며 결혼식 의식상에 석류를 차려놓기도 하고 신혼 축하선물로 보내는 풍습이 있습니다. 석류는 씨가 많아 자손 번영과 다산을 뜻하는 과일로 알려져 있죠.

 

석류즙 효능

석류의 제철시기는 9월부터 12월 사이이며, 빨갛고 단단한 껍질이 감싸고 있어서 석류 껍질을 벗겨내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요즘은 석류즙을 가지고 다니며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먹을 수 있어서 참 편리합니다. 석류는 두가지 맛이 있는데 신맛과 단맛이 나는 종류가 있습니다.

 

 

2. 석류즙 고르는법

 

좋은 석류즙을 고르는 방법에는 먼저 석류즙이 저온에서 추출되었는지 확인해봐야합니다. 석류즙은 석류 원액으로 3~4개월 정도 숙성해야 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만들기가 까다로우며, 석류즙으로 착즙할 경우 석류에 있던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온에서 추출된 석류즙은 다른 성류즙에 비해 영양소가 덜 파괴되기 때문에 저온 착즙으로 추출 되었는지를 확인 해봐야하죠.

 

석류즙 효능

이 외에도 확인해야 할 것은 효소 추출과 합성 첨가물 여부에 대해서 주의깊게 봐야합니다. 이왕이면 합성첨가물이덜 들어간 순수 석류즙일수록 그 효능이 더 좋겠죠? 석류즙은 집에서 만들어 먹을수도 있는데 석류 껍질을 벗기고 석류 알갱이와 물, 설탕을 원하는 입맛에 맞춰서 믹서기에 갈아주면 맛있는 석류즙이 완성됩니다.

 

 

3. 석류즙 효능

 

(1) 암 예방

 

석류즙 효능 중 하나는 암 예방에 좋다는 것인데요. 석류즙에 있는 엘라지타닌 성분과 폴리페놀 성분 때문에 유방암세포의 번식을 억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남성도 마찬가지로 석류즙을 꾸준히 섭취하면 엘라지타닌과 폴리페놀 성분으로 인해 전립선암에 효과가 있고 실제로는 여성보다 남성에게 탁월하다고 하네요.

 

 

 

(2) 고혈압 개선

 

고혈압은 심장 마비 또는 뇌졸증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석류즙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있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다고하죠.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석류즙을 2주 동안 꾸준히 섭취하게 한 결과 혈압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혈압은 내려가고 심혈관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여성 갱년기

 

여성은 나이가 들면 어느 순간 갱년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이를 극복하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석류즙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인데요. 석류즙에는 타닌이라는 성분과 에스트로젠 성분이 풍부하여 무기력한 갱년기에 효과가 있습니다.

 

 

 

(4) 피부 탄력 및 주름개선

 

석류즙하면 딱 떠오르는 효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석류즙은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실텐데요. 실제로 석류즙 성분에는 폴리페놀과 엘라지타닌, 엘라그산, 안토시아닌 성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어 피부 탄력과 주름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그래서 피부 미용 화장품을 보면 석류의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이나 마스크팩 등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것도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겠죠?

 

 

 

(5) 심장질환 예방

 

석류즙에는 지방산인 푸닉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석류즙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이 푸닉산이라는 성분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할 뿐만 아니라 심장마비와 뇌졸증 등의 위험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6)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석류즙 효능 중 바로 위에 설명드린 푸닉산 성분은 심장질환 예방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중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달동안 꾸준히 석류즙을 섭취하게 하였으며 이로 인해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눈에 띄게 낮아졌고, 건강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7) 다이어트 효과

 

여성들이 가장 관심있어 하는 다이어트에도 석류즙 효능이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석류즙은 저열랑, 저지방 식품으로 이미 다이어트를 실행 중이거나 다이어트를 마음 먹은 사람들은 석류즙 효능에 대해 미리 알고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석류즙에는 주요 성분인 엘라그산이라는 성분에 의해 중성 지방이 축적되지 못하게 막아주고 지방세포 크기를 감소시켜줌으로써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석류란 무엇인지, 좋은 석류즙 고르는 방법과 석류즙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석류즙에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면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아무리 좋고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하더라도 뭐든 적당히 섭취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