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구광역시는 지난 5월부터 지급하고 있는 1차 재난지원금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도 불구하고 경제적인 피해가 심각했고, 최근 코로나19 확산이 다시 시작되면서 대구 시민들의 경제적인 어려움은 나이지지 않고 있는데요. 경제적인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 대구시는 2차 재난지원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대구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알아볼까요?

 

 

 


대구 2차 재난지원금 지급안내


지난 16일 오전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시민 담화문에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 시민에게 2차 재난지원금(대구희망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어 1차 재난지원금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에도 여전히 어려운 시민의 삶을 부각시키며, 이에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전 시민에게 2차 재난지원금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언급했습니다.

 

대구시는 2차 재난지원금인 대구희망지원금을 전 시민에게 지급하기 위해 총 2430억원 규모의 재원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하반기에 계획중이던 지역 축제와 행사, 이월예상사업, 공공분야 경상경비절감 등 세출구조조정을 통해 예산 1918억원, 국비 512억원을 마련했고, 재난대책비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방비 매칭 잔액, 나머지 재난기금과 재해기금 등이 모두 동원되었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은 이미 이재명 경기지사가 전 국민에게 1인당 20만원의 2차 재난지원금 추가 편성안을 정부에 공식적으로 건의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전국민 인구를 5184만 명으로 추산했을 때, 2차 재난지원금에 필요한 금액은 총 10조 3685억원 규모의 예산을 정부의 3차 추경안에 포함시켜달라고 밝혔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금액 확인


대구 2차 재난지원금 대상자는 2020년 7월 30일 24시 기준으로, 소득·재산·연령 상관없이 주민등록상 대구시의 모든 시민(외국인 포함)이 포함됩니다. 또한 신생아도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했는데요. 신생아의 경우 마찬가지로 2020년 7월 30일 24시 기준일 당시 부 또는 모가 주민등록상 대구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신청기간 내 출생할 경우 지급대상에 포함됩니다. (단, 주민등록상의 미등재자는 제외)

 

지급 금액은 가구원 수 상관없이 대구시민 1인당 1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성인은 개인별 신청을 원칙으로 하며, 미성년자(만 19세 미만, 2001년 7월 31일 이후 출생자) 세대주가 일괄신청으로 지급받아야 합니다.

 

 

 


2차 재난지원금 신청접수 확인


신청 방법은 온라인 접수와 현장방문 접수 중 원하는 방식으로 접수가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 대구 1차 재난지원금에 이용됐던 카드사 홈페이지 신청 및 지급 방식과 동일합니다. 온라인 신청기간 2020년 8월 31일(월)부터 9월 4일(금) 23시까지 신청가능한 카드사를 확인하고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인 명의의 신용·체크카드에만 충전 가능하며, 신청 후 2일 이내로 신청카드로 지원금이 충전됩니다.

 

 

◈ 2차 재난지원금 신청가능한 카드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구 2차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 카드사는 지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때 이용됐던 카드사와 동일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비씨카드 및 비씨카드와 연계된 은행카드 등이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 방문신청의 경우 신청이 가능한 카드사 은행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만약 신용·체크카드가 아닌 '대구행복페이'로 신청하고자하는 경우에는 현장방문 신청만 가능한데요. 신분증을 반드시 소지하고 관할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방문신청 기간은 2020년 9월 7일(월)부터 9월 25일(금)까지 신청해야 합니다.

 

대구행복페이 발급 신청시 본인 또는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리인의 경우 같은 가구 구성원, 제 3자 등이 포함되며, 동거인은 별도 1인 가구로 구분됩니다. 관할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대구행복페이 신청 및 공카드를 수령한 후 2일 이내로 문자안내가 발송되며, 따로 재방문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기존 대구행복페이 발급카드로는 충전할 수 없습니다.

 

 

온라인 및 방문신청 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지침으로 5부제가 시행됩니다. 출생년도 끝자리별로 신청요일을 잘 확인하여 이용에 불편없으시기 바랍니다. 

 

 

기초 연금이나 장애인연금,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수급자의 경우 별도 신청없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기간은 2020년 8월 24(월)부터 9월 11(금)까지 기존 급여계좌로 현금 지급될 예정입니다. 만약 계좌오류 등으로 기간 내 지급을 받지 못할 경우 9월 14일(월)부터 9월 25일(금)까지 관할 주소지 읍면동 행복복지센터를 현장방문하여 '대구행복페이'로 신청 및 지급받으시기 바랍니다.

 

 

2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신용·체크카드 및 대구행복페이로 지급받은 지원금은 '대구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종별로 지원금 사용이 제한되는 곳이 있는데 지금부터 사용제한업종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2차 재난지원금 사용제한업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제한업종은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 지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대구 1차 재난지원금과 동일합니다. 만약 문의사항이 발생할 경우 대구희망지원금 콜센터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구 2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신청기간,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2차 재난지원금 사용기간은 2020년 11월 30일(월)까지 이며, 사용기간 이후 남아있는 잔액은 환불 불가능합니다. 또한 2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 및 사용관련 안내는 대구희망지원금 홈페이지(대구희망지원금.kr)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