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들어 코로나19 관련 재난문자가 하루에도 수 회씩 발송되면서 불편을 겪는 이용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재난 상황에 대비하여 추가 피해를 막고자 하는 취지는 이해하지만, 휴대폰으로 통화중이거나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는 중에도 안전안내문자가 오는 바람에 잠시 '먹통 현상'이 발생하는 것과 관련해 불편을 줄이고자 재난문자 수신이 차단되도록 갤럭시 설정을 바꾸는 이용자가 늘고 있는데요.

 

 

오늘은 안전안내문자 차단 및 수신거부 설정하는 방법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안내문자란?

안전안내문자란 지진이나 화재, 태풍, 홍수, 폭설 등 각종 재난발생 시 신속한 대피를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휴대폰으로 보내는 재난 문자메시지입니다. 지난 2017년 통합된 행정안전부가 안전안내문자에 관련된 총괄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되었는데요.

 

 

지진에 관한 안전안내문자의 경우 빠른 송출을 위해 기상청이 직접 송출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예전에는 지자체의 요청을 받아 행정안전부가 직접 발송했었지만 이 역시 효율적이고 즉각적인 발송을 위해 필요에 따라 지자체가 행안부의 승인 없이 직접 보낼 수 있는 권한이 주어졌습니다.

 

 

재난문자 단계별 종류

사실 재난문자는 다른 종류로 취급되는데요. 재난문자는 각각 안전안내문자, 긴급재난문자, 위급재난문자로 발송됩니다.

 

먼저 안전안내문자는 긴급을 요하지 않는 상황일 경우 발송되며, 긴급재난문자는 지진이나 대형화재, 해일 등 각종 재난이 발생하여 대피가 필요한 상황일 경우 발송됩니다. 마지막으로 위급재난문자는 공습경보나 화생방경보와 같은 전쟁상황이 발생할 경우 가장 높은 단계인 위급재난문자가 발송됩니다.

 

※ 재난문자 위급단계 : 안전안내문자(낮음) < 긴급재난문자(중간) < 위급재난문자(높음) 

 

 

안전안내문자 차단(수신거부) 설정하기

안드로이드 기반인 갤럭시의 경우 안전안내문자와 긴급재난문자를 따로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단말기 제조사나 운영체제 버전에 따라 설정방법이 조금 달라지는데요. 오늘은 갤럭시 휴대폰에서 안전안내문자긴급재난문자 차단 설정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코로나19 관련 안전안내문자가 하루에 한번, 많게는 수 회씩 발송됨

 

 

▲ 먼저, 메시지 실행 후 우측 상단에 메뉴(점 3개)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시지 설정으로 이동 후 긴급알림 설정을 클릭합니다.

 

 

▲ 긴급알림설정에서 긴급안내문자, 안전안내문자를 따로 차단 설정하거나 모든 알림을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①번 사용중 체크를 해제하면 긴급안내문자, 인전안내문자 알림을 모두 차단합니다.

 

 

또는 ②번 긴급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 각각 체크표시를 해제하여 차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긴급알림설정 그 외 설정

 

재난 경보 미리듣기를 클릭하면 재난 경보음 미리듣기를 재생합니다. 자신의 휴대폰 알림음과 같은 크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소리 울릴 때 진동을 체크 해하면 안전안내문자, 긴급재난문자 발송 시 휴대폰 진동이 울리지 않습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전안내문자, 긴급재난문자 차단 및 수신거부 설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아이폰의 경우 안전안내문자 차단설정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따로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아이폰 재난문자 차단설정 방법도 다음 시간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