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울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심각한 경제적 타격을 입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그 지원방안은 바로 서울 자영업자 생존자금을 지급하는 것인데요.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신청은 지난 5월 25일 오전 9시부터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지원신청 접수를 시작하였고, 방문신청은 다음달 6월 15일부터는 출생년도 끝자리 10부제 방식을 적용하여 접수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볼까요?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이 전 국민에게 지급되면서 얼어붙어 있던 지역경제 소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각지대에 놓인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한숨은 짙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코로나19가 장기화 됨에 따라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입은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임대료, 인건비 등 고정비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2개월간 일정 금액을 현금으로 지급해 주고 있습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월 70만원씩 2개월간 총 140만원을 현금으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이 있고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하는 분들은 직접 방문 신청을 하셔도 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5월 25일(월)부터 6월 30(화)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방문 신청의 경우 6월 15일(월)부터 6월 30일(화)까지 15일 동안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신청 기간
온라인 신청 : 2020년 5월 25일(월) ~ 2020년 6월 30일(화) 까지
방문 신청 : 2020년 6월 15일(월) ~ 2020년 6월 30일(화) 까지

■ 지급 금액
2개월 동안 월 70만원, 총 140만원

■ 지급 형태
현금 지급

 

 

 


생존자금 대상자 확인하기


 

자영업자 생존자금 대상자는 19년 연매출이 2억원 미만인 경우, 사업자등록증상 주된 사업장 소재지가 서울로 되어 있는 경우, 20년 2월 29일 기준 6개월 이상의 운영 기간을 보유한 경우, 지급 신청일 기준으로 실제 영업중인 소상공인인 경우 지급 대상자로 포함됩니다.

 

■ 생존자금 대상자 

① 2019년도 기준 연매출 2억원 미만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인 경우 (19년 7월1일 이후 창업자는 19년 연매출 1억원 미만) 
② 사업자등록증상 주된 사업장 소재지가 서울인 경우 (대표자 주소지 관계없이 사업장 소재지 기준 지원)
③ 20년 2월 29일 기준 (정부가 발표한 코로나19 심각단계 전환 시점의 월 기준) 6개월 이상 운영한 경우 (19년 9월1일 이전 창업자 기준) 
④ 지급 신청일 기준으로 실제로 영업중에 있는 소상공인인 경우 (소상공인의 경우, 영업종사자수 5인 미만이고 제조업·광업·건설업·운수업은 영업종사자수 10인 미만 기준)

 

 

정부에서 지원하는 긴급재난지원금,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과 중복하여 신청 및 지급이 가능합니다. 단, 서울시 특수고용프리랜서 특별지원금과 4대 소규모제조업 긴급자금과는 중복 신청 및 지급이 제한되므로 반드시 유의하셔야 합니다.

 

 

위 사진을 통해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과 4대 소규모 제조업 긴급자금을 비교해보고 자신과 맞는 지원금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지원대상과 지원금액, 사용용도, 고용유지 조건, 신청 사업장 규모, 모집일정 등을 꼼꼼하게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영업자 생존자금이 제외되는 업체도 반드시 알고 있어야합니다.  골동품이나 귀금속 중개업, 부동산업(단, 부동산 관련 서비스업은 제외), 골프장 운영업, 기타 사행시설 관리 및 운영업 등 업체가 생존자금이 제외되며 자세한 사항은 위 사진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신청하기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 먼저 해당 홈페이지로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신청 바로가기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면 서울시 자영업자(소상공인) 생존자금 신청 및 처리상태 조회, 자주 묻는 질문 3가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 중에서 자영업자(소상공인) 생존자금 신청 바로가기 서비스로 이동해줍니다.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지원대상과 내용, 신청기간과 방법 등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오른쪽 페이지에 '온라인 신청' 을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원활한 접수를 위해 사업장 대표자 출생연도 끝자리를 확인하고 해당 날짜에 맞춰 5부제 방식으로 신청 접수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 전, 1단계와 2단계 본인인증을 거쳐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총정리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시 자영업자 지원금 및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긴급재난지원금은 각 지자체마다 지원하고 있으며, 저마다 신청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 후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또한 일부 지역에서는 주민등록상의 주소지와 사업장 주소지가 다를 경우 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